-5개 대학 건축학과 190여 명, 안서동 대학 문화 거리 조성 아이디어 경쟁
-주민 의견 반영한 혁신적 설계 기대, 우수 아이디어는 시·도 제안 예정 등

[충남=뉴스프리존] 김형태 기자= 선문대학교 LINC3.0사업단은 충청남도에서 주최하고 (사)충남도시건축연구원과 충남사회혁신센터가 공동 주관하는 ‘2024 지역대학연합설계(RUCAS) 캠프’를 총괄 지휘했다.

2024 크루즈 아키톤 기념촬영(사진=선문대학교).
2024 크루즈 아키톤 기념촬영(사진=선문대학교).

18일 선문대학교에 따르면 (사)충남도시건축연구원의 지역대학연합설계는 2011년부터 충청권 지역의 원도심 쇠퇴 문제를 지역 대학 건축학과가 공동 수업 주제로 선정해 대학 간 공유·협업으로 운영되는 교과과정이다.

현재는 선문대, 공주대, 남서울대, 순천향대, 호서대 5개 대학이 매년 4학년 1학기 전공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캠프는 15~16일 이틀간 상명대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5개 대학에서 수업에 참여하는 190여 명 학생은 아키톤(Archithon; 건축과 해커톤의 합성어) 방식으로 상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지역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된다.

작년에는 아산시 온양온천역을 중심으로 한 온양 원도심 활성화 설계를 진행했다. 두 번째로 진행되는 올해는 ‘천안안서동’을 주제로 대학 문화 거리 조성을 구체화해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과제로 진행된다. 

지난 8일 발대식을 개최한 후 이틀간 개최된 이번 캠프에는 전남대 이민석 교수의 ‘도시분석 기법’과 ㈜로컬모티브 박주로 대표의 ‘도시공간 변화와 지역혁신’이란 주제의 특강이 진행됐고, 이후 지역 건축사, 천안시 도시재생센터, 로컬 활동가, 지역 주민 등으로 구성된 20명 멘토단의 멘토링과 외부 전문가들의 심사로 마무리 되었다. 

심사를 맡은 최광휴 건축사(DA건축)는 “학생들이기에 가능한 과감한 아이디어라도 언젠가는 구현될 가능성이 있으며,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것보다도 50년 앞을 내다보는 미래 지형적 설계도 필요하다”라고 총평하였다.

이후 4월 중순 중간 발표회를 거쳐, 6월 14일에 최종 심사 발표 및 전시회를 통해 사업을 마무리하고 우수 작품에 대해서는 시·도에 제안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을 총괄한 이희원 교수(선문대학교 건축학부, LINC3.0사업단 부단장)는 “이번 아키톤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 문제에 대한 주민과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설계 개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면서 “침체된 지방 대학가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학생이 주인공이 되는 청년 중심 대학으로 탈바꿈할 수 있는 주변 공간에 대한 혁신적 아이디어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종해 단장 “지자체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체, 전문가, 주민의 참여를 통한 멘토링이 반영되어 실질적인 주-산-학-연-관(住-産-學-硏-官)의 협업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인근 지역의 더 많은 대학이 참여해 충남을 대표하는 지역 혁신 프로그램으로 발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