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이상민 대전 유성을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19일 과기계정년 65세로의 환원, 과학기술인 연금 확충, 과학기술인 예우 공간 조성 등 과학기술인의 처우개선과 자율적이고 안정적인 연구환경 수립을 위한 과학기술관련 10대 공약을 발표했다. 

19일 오후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은 이상민 국민의힘 대전 유성을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과학기술관련 10대 공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뉴스프리존)
19일 오후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은 이상민 국민의힘 대전 유성을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과학기술관련 10대 공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뉴스프리존)

이날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은 이 예비후보는 과학기술인 처우 개선을 위해 ▲정년 65세로의 환원 ▲과학기술인 연금 확충- 사학연금에 준하여 ▲과학기술인을 예우하고 기리는 공간 조성(기념 공원, 거리, 명예의 전당 등) 과학기술의 성지로 ▲과기부 부총리제로 승격, 혁신본부의 강화 등을 약속했다. 

이어 자율적이고 안정적인 연구환경 수립을 위해 ▲삭감된 R&D 예산, 원칙적 전부 복원  R&D예산, 세출예산의 5% 의무 법제화 - 국가재정법 개정을 통해 ▲출연연 공운법상의 공공기관 제외에 따른 후속조치- 자율성 보장의 취지에 맞도록(정원, 총액인건비, 경상비, 성과점검 등) ▲연구행정의 전문성 고도화와 역할 강화(근접 지원 인력의 증원, 소프트웨어에 대한 호환성 확보를 위한 재정적 지원)를 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 예비후보는 과기연전 노조 면담, 한전기술 대전 원설본부 면담 등을 통해 받은 건의사항을 토대로 ▲한전 기술 주식회사의 원자로 설계개발본부의 이전 반대 ▲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 유치 ▲고준위방사성폐기물특별법의 조속한 입법도 하기로 했다. 

이 예비후보는 “과학기술인들이 4차산업혁명시대 R&D연구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과기인의 자긍심을 키우고,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정부 여당의 힘 있는 다선의원으로써 과학기술인 우대, 과기계 현안 해결하고 과학기술계의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