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하는 바 커…정치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 될 수 있어"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위원장은 27일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으로 여의도 정치를 종식하겠다"고 밝혔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말하고 "국회의사당을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 시민들께 돌려드리고, 여의도와 그 주변 등 서울에 개발 제한을 풀어서 서울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분절된 국회가 아닌 완전한 국회를 세종으로 이전해서 세종을 정치의 수도로 완성하고, 기존의 국회 공간은 문화, 금융의 중심으로 바꿔서 동료 시민들께 돌려드릴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그는 "작년 10월 국회 세종의사당 규칙안이 통과되어서 전체 17개 상임위원회 중에서 12개와 예산정책처, 입법조사처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이 결정됐다"며 "그렇게 되면 약 10만평 부지의 여의도 국회의사당에는 국회의장실, 국회 본회의장 등 일부만 남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의 계획대로 하면 세종시에서 국회 상임위원회를 마치고 본회의의 표결을 위해서 서울로 이동해야 하고 상임위원회 간 유기적 협력도 어려위진다"며 "부처의 장차관이나 공무원들도 서울과 세종을 더 자주 왔다 갔다 해야 하는 등 입법 행정의 비효율이 커지게 된다"고 힘줘 말했다.

한 위원장은 "저희가 약속드리는 국회의 완전한 세종 이전은 전부 다 세종 이전하자는 거다. 이미 세종의 부지는 준비돼 있고 공사도 예정돼 있다"며 "완전한 국회의 세종 이전은 행정 비효율의 해소, 국가 균형 발전의 촉진,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고 세종시를 미국의 워싱턴DC처럼 진정한 정치 행정의 수도로 완성되게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은 개별 규제 개혁으로 금융 문화 중심의 메가시티가 되도록 적극 개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예를 들어 여의도 국회의사당과 그 부지는 서울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서울시와 협의해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며 "여의도 국회의사당 건물은 그 역사적 상징성을 감안해 원형을 유지하면서 프랑스의 오르세 미술관이나 영국의 테이트모던 같은 세계적인 전시공간으로 만들어 시민들이 마음껏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헀다. 

그는 "서울 국회 부분, 특히 서여의도는 국회에서 반대하고 국회 경관을 해친다는 이유 등으로 거의 반세기 동안 75m 고도제한에 묶여 있었다"며 "국회를 세종시로 완전히 옮기고 이런 권위주의 규제를 모두 풀어서 재개발을 통한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의도는 런던, 싱가포르, 홍콩과 당당히 경쟁하는 글로벌 금융 중심지로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의도뿐만 아니라 여의도와 인접한 마포, 영등포, 동작, 양천, 용산 등에서도 연쇄적으로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하게 풀어서 합게 자극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했다.

한 위원장은 "완전한 국회의 세종 이전과 함께 국회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을 만들어낸 여의도 정치 문화를 청산하고 동료 시민과 함께하는 신뢰와 대화의 정치를 복원하겠다"며 "정치개혁의 상징적인 완성으로서 여의도 정치의 끝, 여의도 국회의 완전한 이전을 약속한다"며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4월 10일 여의도 정치를 끝내는 날, 미래 정치를 시작하는 날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이 공약이 서울시장 선거와 총선때 마다 등장했다는데 지켜지지 않았다'는 질문에 "결국 약속하는 사람들을 믿을 수 있느냐의 문제"라며 " 저희는 반드시 할 거다. 저희가 지금까지 얘기해서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이 있었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상징하는 바는 대단히 크다"라며 "여의도 정치가 끝나는 것이고, 단순히 지리적 위치만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정치를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야당과 선거 전 합의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는 "선거가 14일 밖에 안 남았으니 합의를 이룰지 모르겠다. 결국 국민의 선택이다"며 "이 문제 관해서 여러 가지 논의가 있었고 민주당의 답이 나올 것이다. 저희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당이 답할 문제"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