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유병수 기자]국회는19일 본회의를 열어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하려 했지만 추경을 둘러싼 여야 간 진통으로 무산됐다. 이른바 '드루킹 특검법'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21일로 예정된 가운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3조 9천억 원 규모의 추경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20일도 이어간다.

국회 예결위는 오후 5시 30분 예산조정 소소위원회를 열고 추경안 항목과 규모에 대한 심사를 벌인다. 추경안 막판 심사를 벌였던 소소위원회를 열고 보류된 사업 53건의 감액 심사를 재개했으나, 감액 규모를 둘러싸고 여야가 충돌했다.

야당은 올해 본예산에서 삭감된 항목들이 추경안에 대거 포함된 점을 문제 삼아 대대적인 삭감을 주장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맞서 파행을 빚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이번 추경안의 일부 항목이 '지방선거용 선심성 예산'이라며 대폭 감액을 주장하고 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청년 일자리와 고용위기 지역 지원을 위한 필수 예산인 만큼 정부 원안대로 통과시키자는 입장이다.

여야는 예산결산특위의 추경안 합의를 전제로 21일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과 특검법안을 처리하기로 잠정 합의했다.예결위 소소위가 새벽까지 추경안의 감액과 증액 항목에 대한 심사를 마칠 경우, 예결위는 전체회의를 잇따라 열고 추경안을 의결해 국회 본회의로 넘길 방침이다. 이에 따라 드루킹 특검법안 동시 처리는 물론, 본회의에 상정하기로 한 자유한국당 홍문종·염동열 의원의 체포동의안 표결도 불발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