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22일 일본 국회 외교연설에서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한 데 대해 "부질없는 주장을 즉각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이날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일본 정부가 외무대신(외무상)의 일본 국회 외교연설을 통해 과거 제국주의 시대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최초로 희생된 독도와 관련해 또다시 부당한 주장을 한 것에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일본 정부가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질없는 주장을 즉각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아울러 “올바른 역사인식이 한일관계의 근간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분명히 하고자 한다”며 “작년 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양국 간 합의를 계기로 새로운 한일관계를 열어나가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에 일본 정부가 적극 호응해 오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국회 연설에서 "일본의 고유 영토인 시마네현 다케시마(독도)에 대해 일본의 주장을 확실하게 전하고 끈질기게 대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본 외무상이 외교연설에서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주장한 것은 지난 2014년 이래 3년 되풀이다.

앞서 현재 야당인 민주당 정권 때인 2012년, 그리고 정권교체로 자민당이 집권한 2013년 외무상의 외교연설에서는 "다케시마 문제는 하루아침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지만 끈질기게 대응할 것"이라는 표현을 썼었다. 그러나 이후 역사문제를 둘러싼 대립이 고조되며 한일관계가 악화되자 2014년 외교연설에서부터는 일본의 독도영유권을 포함했다.

일본 외무상이 올해도 같은 표현을 사용한 것은 지난해 말 한일 정부 간 위안부 문제가 타결됐지만, 영토문제의 경우 일본으로서 타협의 여지가 없음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기시다 외무상은 "종군위안부 문제가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해결된 것을 확인했다"며 "합의를 착실히 실시(이행)해 일한관계를 미래지향의 새시대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