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강대옥 선임기자] 27일 12시 상암동 한국영상자료원 3관에서 故이준구 대사범 추모세미나가 개최되었다.

12시부터 이준구사범 관련 영상 시사와 함께 이소룡기념사업회 회장 안태근 교수가 김성걸 땡큐10021국제문화재단 이사장을 모셔 "이준구 그랜마스터를 기억하다."를 발제했다.

이준구 대사범은 미국에 태권도를 알리고 미 국회의원 및 명사들을 지도하였으며 미국내 블랙벨트 유단자 수 만 명을 육성해냈다. 한국전쟁 직후 미국에서 유학하며 태권도를 전파한 그는 미국에 최초로 태권도를 전파한 이민1세대이다.

△ 좌로부터 김성걸 땡큐10021국제문화재단 이사장, 이소룡기념사업회 회장 안태근 교수

생전에 이소룡과의 인연으로 19통의 편지를 주고받으며 홍콩영화계에 진출하여 <태권진구주(흑권)>에 출연한다. 이 영화는 홍콩 골든하베스트사 영화이지만 한국에서는 신필름과의 합작영화로 개봉된다. 영화는 처음부터 태권도 영화를 표방하며 이를 설정하기 위해 황가달 배우가 한국에서 촬영을 하였다. 그리고 그의 스승으로 이준구가 앞 장면과 뒷 장면에 출연한다. 주인공은 홍콩여배우 모영이지만 이소룡의 강력한 어필로 한국버전에서나마 이준구는 주인공으로 소개된다. 이 영화는 한국에서 1973년에 개봉되는데 10만 명을 동원하며 <이별>과 <눈물의 웨딩드레스>에 이어 그해 흥행 3위를 기록한다. 이는 이소룡 선풍의 결과였다. 이소룡의 스승이 출연한 영화 카피가 관객들에게 제대로 어필된 까닭이다. 이후 한국영화계에는 <용호대련>, <죽음의 승부> 등 태권도영화가 양산되며 태권도영화 시대가 펼쳐진다. 그리고 한용철, 바비김, 권영문, 황정리, 김유행 등 태권전문 배우들이 탄생된다. 따라서 이 영화는 한국영화사에서 여러 의미를 갖는 문제적 영화이다.

그는 미국 독립기념 200주년 행사에서 에디슨, 아인슈타인, 헨리 키신저 등과 함께 가장 성공한 영향력 있는 뛰어난 역사 인물 203인에 일본의 교포 손정의와 함께 선정되기도 했다.

2부 발제는 국제지도자연합의 박기현 실장(사무총장보)이 "이준구 총재의 철학과 활동"을 발제했다. "왜 무술이 철학인가?" 등의 화두로 이준구 대사범의 철학과 사상을 발제했다. 이준구 대사범은 태권도 전파 외에 한국 외교의 숨은 조력자이다. 많은 정치가들과 기업가와 문화인들이 고인의 숨은 공로로 미국과 해외진출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2003년 노무현 대통령 방미시 일주일 남겨놓고 긴급하게 성사된 방미경제사절단 미국 행사에도 미 상하의원과 부처장관등 50여 명이 넘는 인사들이 참석해서 미국 내 그의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 이준구 대사범의 트루토피아 철학의 발표 장면

3부 발제는 이정후 부회장이 "부르스와 준리 그들의 19장의 편지"를 발제했다. 슬라이드 230여장의 분량이다. 발제를 마치고 국제지도자연합에서 이소룡기념사업회에 내년 이준구 총재 1주기에 재발표 요청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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