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연설스타일, 김대중과 노무현 ‘딴판’…박근혜는?

김대중 “국민보다 앞서가면 안돼”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 반복해서 설명
초안 꼼꼼히 수정해 돌려보내는 ‘빨간펜’ 선생님

노무현 “국민을 끌고가야”
듣기 싫은 소리도 말 바꿔가며 설득
초안 올라오면 직원들 불러 얘기하는 ‘논술’ 선생님

박근혜 연설문 작성과정 ‘베일속’
“직접 독회 거의 없다” “수정 많이 한다” 엇갈려
수석비서관 회의 통한 메시지 전달 방식 선호 
 
청와대 연설비서관실에서 일했던 김철휘 국무총리실 연설비서관, 강원국 책쓰기학교 교장, 김영수 영남대 교수(왼쪽부터). 류우종 기자, 김진수 기자, 김진수 기자

“여러분께 간곡히 피 맺힌 마음으로 말씀드립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됩시다.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입니다. 독재정권이 과거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죽였습니까? 그분들의 죽음에 보답하기 위해, 우리 국민이 피땀으로 이룬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 우리가 할 일을 다해야 합니다. 자유로운 나라가 되려면 양심을 지키십시오. 진정 평화롭고 정의롭게 사는 나라가 되려면 행동하는 양심이 되어야 합니다. 방관하는 것도 악의 편입니다. 독재자에게 고개 숙이고, 아부하고, 벼슬하고, 이런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김대중 전 대통령, ‘2009년 6·15 남북 정상회담 9주년 기념사’)

김대중 전 대통령은 822개, 김영삼 전 대통령은 728개, 노무현 전 대통령은 780개, 이명박 전 대통령은 816개의 연설문(대통령기록관 누리집 기준)을 남겼다.

작성본 손으로, 낭독본 붓으로

대통령 연설문은 역사다. 수백 개에 달하는 대통령의 연설에는 그 시대의 상황과 시대정신이 드러나 있다. 정부는 무슨 일을 하고 있고, 국가의 지도자는 무엇을 위해 5년 동안 일하는지 알 수 있는 자료다. 노무현 정부 시절 연설기록비서관을 맡았던 강원국 책쓰기학교 교장은 “대통령의 일정은 대통령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어디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모든 일정에는 대통령의 말이 붙는다. 대통령이 말을 하지 않는 일정은 없다. 즉, 대통령의 연설문을 분석하는 것은 대통령이 무엇을 위해 일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간접적인 증표다”라고 했다.

대통령 연설문에 대통령이 하고 싶은 이야기만 담겨 있지 않다. 대통령 연설에는 대통령이 해야 할 이야기, 대통령이 하고 싶은 이야기, 국민이 듣고 싶은 이야기 등 세 가지가 담겨야 하기 때문이다. 때로는 국민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를 해야 하고, 때로는 국민이 싫어하는 이야기를 해야 할 경우도 있었다. 정치의 90%는 말이다.

“김대중 대통령은 절대 국민보다 앞서가면 안 된다고 했다. ‘반보만 앞서가라. 국민과 손을 놓지 말라’고 했다. 본인이 (연설에서) 어젠다를 던지는 것은 극히 드물었고, 국민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를 하는 쪽이었다. 노무현 대통령은 100% 달랐다. 리더는 어젠다를 던지는 사람이었다. 국민을 끌고 가야 한다고 했다. ‘대연정·개헌·증세’ 등 지도자는 국민이 듣기 싫은 소리도 용기를 가지고 해야 하고 위험을 감수해야 하고, 국민을 각성시킬 부분이 있으면 시켜야 하는 쪽이었다.”(강원국 전 비서관)

“모든 대통령은 똑같다. 정말 중요한 이슈는 1년 동안, 5년 동안 메시지를 반복할 수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메시지는 기본적으로 선진화였다. 선진화는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따라서 공정사회·동반성장이라 할 수 있다. 다 변주된 메시지다. 대통령의 심정은 왜 국민이 내 진실한 마음을 몰라줄까, 그게 기본적인 마음이다.”(김영수 전 이명박 정부 연설기록비서관)

대통령 연설문 작성은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실이 담당한다. 현재의 틀이 갖춰진 것은 김대중 정부 때부터다. 대통령이 불러들인 정무직과 부처에서 파견 나온 공무원이 함께 연설문을 쓴다.

노태우·김영삼 대통령 때는 공보수석실이 연설문을 작성했다. 노태우 대통령의 연설문은 <한국일보> 출신 이수정 수석이 주로 썼고, 김영삼 대통령의 연설문은 <경향신문> 출신 윤여준 수석이 주로 썼다. 김대중 정부 때부터 공보수석 밑에 연설비서관이 신설됐다. 과거 공보수석실 비서관들이 나눠서 하던 연설문 작성 업무를 연설비서관이 전담하게 했다. 노무현 정부 때는 공보수석이 홍보수석으로 바뀌었고, 연설비서관실은 대통령비서실장 직속으로 독립했다. 이명박 정부 때부터 연설비서관실이 국정 기록 업무를 통합해 연설기록비서관실로 변화했다.

깐깐한 빨간펜 첨삭… 음성 녹음 vs 공개 토론

기술의 발달도 있었다. 노태우 정부 시절만 해도 연설문은 200자 원고지에 손으로 썼다. 작성된 연설문은 읽기 좋게 편집한 낭독본으로 만들어야 했는데, 붓으로 큰 글씨로 옮기는 사람이 따로 있었다. 청와대 연설비서관실에서 17년 동안 일하는 등 가장 오랫동안 대통령 연설문 작성 작업을 지켜본 김철휘 국무총리실 연설비서관은 “김대중 정부 전까지만 해도 연설문이 완성된 뒤에 해야 할 뒷작업이 많아 밤 12시 이전에 퇴근하기가 어려웠다”고 회상했다. 컴퓨터로 연설문을 작성한 것은 김대중 정부 때 시작했다. 이때부터 연설문을 수정하는 것도 빨라졌고, 이전 연설문을 검색해 참고하는 게 쉬워졌다.

기술의 발달로 연설문 작성 작업은 쉬워졌지만 이전보다 대통령들은 더 깐깐해졌다. 김대중 대통령은 ‘빨간펜’ 선생님이었다. 연설비서관실에서 초안을 작성해 올리면, 김 대통령은 꼼꼼히 고쳐 돌려보냈다. 처음에는 검정색 사인펜으로 쓰고, 고칠 때는 파란색 사인펜을 쓴 뒤 마지막에는 빨간색 사인펜으로 수정했다.

“김대중 정부 때는 연설비서관이 대통령과 직접 만나 여쭤보는 게 불가능했다. 권위주의가 남아 있던 시대였다. 대통령도 그걸 알기 때문에 꼼꼼히 고쳐서 내려보냈다. 고치기 어려울 정도로 원고가 좋지 않으면 본인이 말씀을 녹음해서 테이프로 줬다. 노무현 대통령은 그렇게 고쳐준 적은 없다. 초안을 올리는 순간 시작이다. 연설비서관실 직원을 모두 올라오라고 해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대통령이 구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시 원고를 올리면 연설하는 시간 전까지 고치고 고쳤다.”(강원국 전 비서관)

 

말과 글은 국민과 대화뿐만 아니라 대통령이 생각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연설문의 품격을 중요시한 이명박 대통령은 시장경제형이었다. 다양한 곳에서 글을 받아 경쟁시켰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연설비서관을 지낸 김영수 영남대 교수(정치외교학)는 “중요한 연설의 경우 3∼4개씩 연설문을 (다른 곳에서) 대통령이 받아서 줬다. 소설가 이문열씨나 중간에 나간 박형준 수석 등에게 글을 받았고, 내부에서는 이동우 기획관리실장과 김상협 녹색성장기획관 이야기도 많이 들었다”고 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직접 연설문을 수정하지 않고, 관련된 사람들을 모아 독회하는 것을 즐겼다.

박근혜 대통령의 경우는 청와대 사정이 밖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탓에 연설문 작성 과정에 대해 말이 엇갈린다. 청와대 쪽에서는 박 대통령이 연설문 초안에 수정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전한다. “연설문이 대략 완성되면 참모들이 모여 내용을 점검하는 독회를 갖는다. 박 대통령이 직접 독회를 진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수석비서관들과 모임을 주재한다”고 <동아일보>는 전한 바 있다.

반면 강원국 전 비서관은 “박 대통령이 이야기하는 것을 들어보면 말의 앞뒤가 맞지 않는데, 그런 수준으로는 글을 쓰지 못한다. 누가 써주는 것을 읽을 뿐이다. 그것도 연설비서관이 키를 쥐고 있지 않고, 오랫동안 박 대통령을 보좌한 정호성 부속실 비서관이 주로 쓰는 것 같다”고 했다. 김영수 전 비서관도 “현 연설비서관이 박근혜 대통령을 자주 못 만난다고 한다. 정확히는 모르지만 대통령을 자주 만나야 대통령의 생각을 알 수 있는데 연설비서관이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라고 했다.

이전 노태우 대통령은 모범생 스타일이었다고 김철휘 비서관은 전했다. 노 대통령은 연설문이 올라오면 파란색 사인펜으로 읽었다는 표시를 해서 돌려보냈다. 김영삼 대통령은 주로 말로 하는 스타일이었다.

박근혜, 언론 불편해 내부 회의서 발언

대통령이 국민에게 메시지를 말하는 방식도 각각 달랐다. 김대중 대통령은 연설도 역사의 기록이라 생각해 항상 연설문의 토씨 하나 안 건드리고 그대로 읽었다. 똑같은 사안에 대해서는 똑같이 이야기하는 스타일이었다.

“지식경제의 대표적 사례로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전 회장과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을 연설문에 항상 집어넣었다. 다른 사람의 예를 연설문에 집어넣으면 항상 원위치시켰다. 미래 첨단산업을 이야기할 때도 IT, BT, CT, NT, ST 순서까지 똑같이 해서 말했다. 김대중 대통령은 ‘나는 백번 읽는 것이지만 듣는 사람은 처음이다’가 신조였다. 노무현 대통령은 반대였다. 같은 말을 하면 청중을 무시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혁신도시 기공식을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하는데 전주에서 한 이야기를 원주에서 똑같이 하면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달리 이야기했다.”(강원국 전 비서관)

“김대중 대통령은 국민이 잘 못 알아듣는다고 생각했다. 중요한 메시지는 6개월 정도 반복하지 않으면 국민이 이해하지 못한다는 원칙을 지켰다. 노무현 대통령은 말은 튀어도 일관성이 있게 했다. 바꿔서 이야기해도 같은 원칙이었다.”(김영수 전 비서관)

박근혜 대통령의 경우는 색다르다. 박 대통령은 기자들 앞에 서서 발표하거나 질의응답을 하는 방식 대신 주로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했다. 김영수 전 비서관은 “수석비서관회의는 외부가 아니라 내부 회의다. 그것을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새로운 스타일을 쓴다. 그때 ‘진돗개처럼 해라’ 같은 거친 표현을 쓰는데, 대통령 표정을 보면 영 어색하다. 원래 박근혜 대통령은 절제된 말, 필요한 말 아니면 안 하는 스타일이다. 초기에는 격식에 잡힌 말씀만 하다가 주변에서 아마 이야기가 있었을 것이다. 대중적인 언어를 구사해야 한다고 말이다”라고 분석했다.

대통령 연설 가운데 중요한 것은 8·15 광복절 경축사와 3·1절 기념사, 신년연설이 꼽힌다. 8·15 광복절 경축사는 김대중 대통령 때부터 성격이 크게 바뀌었다. 이전에는 남북관계 위주로 북한을 향해 제안하는 내용이 연설문에 주로 실렸지만, 김대중 대통령 때부터 국정 전반에 걸쳐 성과와 과제를 정리하는 기회로 삼았다. 연설비서관실은 광복절 경축사를 준비하는 데만 짧게는 한 달, 길게는 석 달 이상 쓴다고 한다. 김대중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와 국군의 날 기념사는 직접 쓸 정도로 챙겼다.

이 밖에 좋은 대통령 연설문으로 강원국 전 비서관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20주년 기념연설(김대중)과 2006년 한-일 관계에 대한 특별담화(노무현)를 꼽았다. 김영수 전 비서관은 미국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이명박)을 택했다. 이들이 뽑은 연설문에는 대통령의 지향점과 세계관이 담겨 있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20주년 기념연설에는 인권과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 한-일 관계에 대한 특별담화에는 올바른 역사 인식과 동북아 시대 협력을 향한 해법이 있었다. 미국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에는 이명박 대통령의 한국 경제의 발전에 대한 자부심과 선진화 의지가 담겼다.

지난 1월13일 박근혜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담화는 핵폭탄 실험을 강행한 북한에 대한 특별한 대책보다 국내 정치·경제 문제에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 그러나 보수 언론조차 국회와 야당을 향해 법안을 통과시키라고 투정만 부리지 말고, 야당의 손을 잡고 설득하거나 정부 정책을 통해 청년 실업을 해결할 방법을 보여줘야 한다고 충고했다.

‘대박’과 ‘진실한 사람’ 그다음은?

대통령에게 모든 권한을 집중시킨 대통령제는 말과 글에 능통한 대통령을 필요로 한다. 말과 글은 국민과 대화뿐만 아니라 대통령이 생각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아직 박근혜 대통령은 대통령기록관 연설집에 ‘대박’과 ‘진실한 사람’ 외에 무슨 말을 남길지 알 수 없다.
[한겨레 제공]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