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 아파트 부지에 20채 집, 보상 없이 철거돼… 구청 봐주기식 행정에 피해자들 구의회에 넣은 민원, A후보 ‘나몰라라’

▲ 7일 오후 부산진구청장 후보로 나선 한 후보의 사무실 앞에서 제보자 김모씨가 “해당 후보가 8년 전 구의원 시절 건설사에 봐주기 행정을 한 구청을 묵인하고 당시 피해자 민원을 거부했다”며 투표일까지 항의 시위를 할 것이라 밝힌 뒤 플래카드를 펼쳐 보이고 있다. / 사진=변옥환 기자

[뉴스프리존,부산=변옥환 기자] 오는 13일 열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산진구청장 후보로 나선 한 후보에 대해 과거 건설사에 ‘봐주기’식 행정을 펼친 구청에 비판의 목소리는 커녕 피해자 민원을 거부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부산진구에 있는 부산진구청장 A모 후보 사무실 앞에서 항의 시위를 한 김모(60, 여)씨는 “A후보는 구의원이던 8년 전이나 지금이나 묵묵부답으로 구민 목소리는 안중에도 없고 여론을 몰아 당선에만 관심이 있는 것 같다”며 “당시 구의원으로 구청의 잘못된 행정을 알면서도 강 건너 불 보듯 했다. 투표일까지 낙선 운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씨의 주장에 따르면 지난달 A후보가 모 정당의 구청장 후보로 결정된 뒤 사무실에 찾아가 사무장에게도 사실을 설명하고 후보의 해명을 듣고자 기다렸지만 답이 없었다. 또 후보에게 수차례 문자를 남겼지만 어떤 답도 없었다는 것이다.

김씨는 “A후보가 당시 구청이 건설사에 대한 봐주기식 행정을 했을 때 행정 하자를 밝힐 수 있는 명백한 근거 자료가 있었음에도 이를 눈감아줬다”며 “구청에 행정 하자를 알리는 공문 한 장은 고사하고 5분 자유발언, 구정 질의, 행정 사무감사 등 구의원으로서 어떤 행동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지난 2006년 1월 ㈜동일건설이 시공해 준공 검사를 받은 부암동 동일파크스위트 3차 아파트 부지에 본인 소유 12채의 집을 보상 없이 무단 철거당하는 피해를 당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동일건설이 인수하기 전 사업 건설사인 ㈜맞빛건설로부터 철거됐다.

뿐만 아니라 ㈜맞빛건설은 동네의 절반(부산진구 부암동 산 14-1번지 일대)을 경락받고 무허가를 제외한 땅을 경락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주민설명회 한 번 없이 무허가라는 이유로 2007년 3월 또 다른 소유자 집 8채를 무단철거 강행했다.

또 김씨는 지난해에도 다른 주민의 집 일부가 철거되는 일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김씨에 따르면 ㈜맞빛건설로부터 사업권을 인수한 ㈜동일건설은 지난해 6월 30일 준공허가를 받기 위해 도로 개설 도중 주인과 협의 없이 양모씨의 집 일부를 철거했다.

문제는 사업허가자에 대한 여부였다. 김씨는 “구청이 민원인들을 따돌리기 위해 동일건설과 짬짜미했다. 사업주최가 바뀐 것에 대한 공문서를 위조해 공개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2년 9월 구청은 김씨에게 “동일건설이 사업허가자”라며 피해자에게 정보공개를 통해 서류를 공개했다.

그러나 지난해 동일건설이 준공허가를 받은 뒤 8월경 정보공개를 재차 한 결과 당시 2012년 9월 3일자는 동일건설이 아닌 맞빛건설이 소유자였음을 알게 됐다고 김씨는 분통을 터뜨렸다.

김씨는 “사업허가자 진위 여부를 두고 당시 구의원이었던 A후보가 조금만 적극적으로 나서 행정 하자임을 알렸다면 당시 정보공개를 받을 수 있었다. 그래서 위법 사실을 밝혀 피해에 대한 수습이 이뤄질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당시 A후보를 비롯해 어느 사람도 아파트 부지에 무단철거 당한 피해자들을 위해 나서지 않아 5년이 지난 지난해 8월에서야 제대로 된 정보공개를 했다”고 토로했다.

김씨는 철거 사건 직후 2010년 당시 구의원인 A후보를 찾아가 “행정 하자면 ‘하자’라고 찍고 아니면 ‘하자가 아니다’라는 문서 한 장만 찍어달라고 수차례 요청했으나 여러 이유를 들며 차일피일 미루며 피해다니기 바빴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구의회와 구의원은 구청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해야 하지 않냐. 피해자들이 부당한 강제철거를 당한 사실을 말해도 구청의 잘못된 행정을 지적하는 이가 아무도 없었다”고 한숨을 내뱉었다.

한편 이날 김씨가 시위를 펼친 A후보의 사무실 앞에서 A후보가 모습을 보이자 취재진은 그의 해명을 듣고자 했다. 그러나 A후보는 “당시 상황에 대해 아무 할 말이 없다. 저분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하며 피해자의 현수막을 뒤로한 채 자리를 떠났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