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원내대표

[뉴스프리존,국회=채수곤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입법부 공백을 초래한 국회가 사법부 공백까지 초래해서는 안 된다며,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 속도를 내자고 거듭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3일, "김명수 대법원장이 김선수 변호사와 이동원 제주지방법원장, 노정희 법원도서관장 등 세 분을 신임 대법관 후보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했다"며 "세 후보자 모두 사회 정의, 사회적 약자 배려, 도덕성 등 대법관으로서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사법개혁의 적임자로 평가받는 분들"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신임 대법관 후보자 3명이 임명 제청됐지만, 관련법에 따라 20일 안에 인사청문회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답답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민생평화상황실 팀장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한 달 넘게 입법부 공백을 방치한 국회가 사법부 공백사태까지 초래해선 결코 안될 것"이라며 "벌써부터 걱정이다. 원 구성 협상이 지지부진해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답답하기만 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21일 국회에 제출된 경찰청장 인사청문 요청안도 야당 사정으로 논의조차 못 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원 구성 협상 타결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세 후보자 모두 대법관으로 충분한 자질을 갖췄다고 주장하며 국회의 빠른 청문절차를 요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세 후보자 모두 대법관으로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사법개혁의 적임자로 평가받는 분들"이라며 "조만간 국회에 인사청문 요청안이 제출되면 국회는 관련법에 따라 20일 이내에 청문절차를 마쳐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대법관 후보자들에 대해선 국회의장이 인사청문 특위위원을 선임하고 국회 본회의에서 인준동의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며 "그래야 기존 대법관 만료일인 8월2일 이전에 가능하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국민을 위해서 일해야 한다는 임무를 방기할 수 없어 오늘부터 민생평화상황실을 본격 가동해 한반도 평화를 뒷받침하고 민생 경제현장을 챙길 것"이라며 "52명의 의원이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남북경제협력팀 등 4개의 현장점검단과 평화외교팀으로 나뉘어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홍 원내대표는 무역갈등과 관련, 우리기업이 관세폭탄의 대상이 되지 않게 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미국 정부가 수입산 자동차 부품에 관세폭탄 부과 움직임을 보이자 EU와 중국이 맞불 관세로 대응하고 있다"며 "정부는 민간기업과 힘을 모아 국내자동차 산업이 관세폭탄의 대상이 되지 않게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미국 정부의 관세부과에 반대하는 GM 등 현지 자동차 회사 민간협회와 공동대응도 검토해야 한다"며 "이 기회에 특정국가에 치중한 수출시장과 관련, 다변화 하는 중장기 전략도 고민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