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진압보다 화재 예방이 우선”...“후배 소방서장들에게 노인정 방문 권유”

김권운 고양소방서장./전성남 기자

김권운 경기도 고양소방서장은 내년 6월 퇴임을 앞두고 35년간 화재 현장을 누빈 노하우를 어떻게 하면 후배 동료들과 공유 할 수 있는 가를 놓고 고심 중이다.

김권운 소방서장은 “제 별명이 불 못 끄는 소방서장”이라며“이런 별칭이 생긴 것은 제가 항상 강조하는 것이 소방차가 출동하면 이미 화재 손실은 불가피 한 상태이므로 가급적 화재 예방을 하는 게 최선이고 그러면 굳이 화재 진압 할 일도 없어지는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 별명이 붙은 것”이라 설명해줬다.

김권운 서장은 “그래서 이런 별칭까지 얻었지만 막상 내년 퇴임을 앞둔 상황에서 제가 갖고 있는 노하우를 동료와 후배들과 어떻게 하며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 까 궁리하다 책을 쓰려고 준비 중”이라며“주민들도 화재 예방을 위해 어떤 좋은 것이 있는가 하는 방안도 들려주고 싶다”고 했다.

김 서장은 “요즘처럼 폭염이 심하면 자연 발화성이 심심치 않게 발생 할 소지가 커 저희 소방서는 도심보다는 고양시 주변 외곽 지역 중심으로 비닐하우스 등을 포함한 야적장에 소방차가 순회를 하면서 물을 미리 살포하는 등으로 소방대원들이 발화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있다”며“아런 선제적인 예방이 화재 진압보다 효과가 더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소방서장 부임을 받은 후배들에게 가끔 안부 차 전화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지역민들을 위한 것이 있느냐고 질문 받을 때가 있다”며“그럴 때마다 저는 노인정을 꼭 찾아 방문하라고 권하는 데 현재 소방분야에도 노인을 위한 정책이 포함돼 있는 만큼 고령화 시대에 맞는 것”이라 했다.

김권운 서장은 “소방서는 불을 진압하기 위한 것도 중요하나 화재 예방을 위한 모든 것에 집중하는 게 더 효과가 크다”며“이는 국민의 소중한 재산은 물론이고 국가적 손실을 사전에 차단하는 매우 중요하다”고 거듭 화재 예방 중요성을 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