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차려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 영등포구 교육시설재난공제회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2016년 야당 시절, 비정규직 교육공무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법안을 냈던 것을 비판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청와대 청원 글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유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달라는 청원이 여러 건 올라와 있다. 한 청원은 이날 오전 9시까지 4만6100여명의 동의를 받았다. 이 청원은 유 후보자가 유 후보자가 2016년 학교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화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가 강한 반발이 일자 철회한 것을 문제 삼았다.

사회부총리 청문회 준비에 나선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교육현장을 잘 모른다는 각종 지적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청문회 준비를 위해 사무실로 첫 출근한 유 후보자는 오해라고 반박했다. 먼저 기간제 교사를 정규직으로 만드는 법안을 다시 추진할 것이란 관측에 대해 선을 그었다. 유 후보자는 3일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영등포구 교육시설재난공제회로 처음 출근하던 중 기자들과 만나 “2016년 발의한 교육공무직법은 당시 14만명에 달한 학교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면서 “학교 비정규직 문제가 해소되는 상황이라 다시 발의할 이유가 없어진 법으로, 걱정할 것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어려서부터 꿈이 교사였다"고 운을 뗀 뒤 전문성 논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이날 유 후보자는 교육현장을 잘 모른다는 지적에 대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에서 6년간 활동하며 간사도 맡았다”고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어릴 적 교사가 꿈이었다는 말도 했다.

한국당은 지명 철회 여론을 등에 업고 유 후보자를 공격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3일 피감기관 건물에 국회의원 사무소를 차린 유은혜 의원을 발탁했습니다…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수사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됩니다. 라며 질타 했다.

또 야당은 '현역 의원은 무조건 청문회를 통과한다'는 '현역 불패 신화'도 깨겠다며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유 후보자는 “교문위에서 교육현장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며 정책대안을 만들어 토론했다”면서 “(그런데도) 현장을 모른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현장을 안다고 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