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운영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탄탄한 배후수요다. 대규모 배후수요를 갖춘 상가들은 경제가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고정적으로 안정된 수익을 실현할 수 있어 인기가 좋다. 배후수요가 탄탄한 상가에 투자할 경우 유동인구 확보가 용이해 상권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안정성이 높아 공실 발생에 대한 위험이 적은 것도 장점이다.

실제 안산 그랑시티자이 1차 상가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라이프, 포트)'는 최고 낙찰가율 192%를 기록하며 단 하루 만에 완판됐다. 이 상가는 입주민 약 2만여명과 송산 그린시티 등 5만여명의 배후수요를 갖춘 장점이 호평 됐다. 추가로 9월에 분양한 그랑시티자이 2차 상가 '그랑시티자이 파크에비뉴' 역시 최고 낙찰가율 170%에 바로 완판됐다.

관계자들은 “최근 상가 투자의 인기가 좋은 만큼 배후수요 등 운영에 영향을 주는 기본 요소들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며 “대규모 주거단지 조성이 예정된 택지지구 내 상업시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런 가운데 배후수요가 풍부한 경기도 시흥에 위치한 상업시설이 분양 소식을 전해 귀추가 주목된다. 바로 11월 분양되는 '시흥 플랑드르'다. 제일건설(주)과 HMG가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상업 6블록(능곡동 산27번지 일원)에 분양하는 이 상업시설은 지하 3층 ~ 지상 7층 규모로 조성 예정이며 총 331여개 점포가 입점된다.

이 상업시설은 입지가 탁월해 배후수요가 매우 풍부한 장점을 지닌다. 시흥 장현지구 4만 8,250명과 인근 배곧신도시 5만 6,000명, 은계지구 3만 4,432명, 목감지구 3만 1,250명, 광명역세권 2만 7,042명 등 약 19만명 이상의 배후수요를 품고 있다. 광명시흥테크노밸리와 매화일반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될 경우 기업체 수요만 약 11만명이 추산된다.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실현이 기대되는 이유다. 뿐만 아니라 상업시설이 조성되는 장헌지구는 타 택지지구 대비 상업시설의 비율이 적다. 이에 이 상업시설의 희소가치가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플랑드르는 유럽의 중심이다. 이 상업시설은 입지상 시흥의 중심지에 자리한다. 이에 시흥 플랑드르의 이름을 갖추게 됐다. 이름과 콘셉트를 맞춰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분위기의 3가지 테마 거리가 조성된다. 유럽형 콘셉트의 상업시설로, 중앙광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경관과 디자인을 적용할 예정이다.

스트리트형 상업시설과 쇼핑몰(mall, 충분한 주차장을 갖춘 보행자 전용 쇼핑센터)의 장점을 더한 광장형 스트리트 복합쇼핑몰로 조성 예정인 것도 눈길을 끈다. 상업시설 자체가 집객력이 뛰어나며 개방감이 상당히 우수하다. 접근성이 좋고 내외관 특화로 방문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스트리트형 상가의 이점에 폭염, 우천 등 기상여건에 강한 몰의 이점이 모두 갖춰져 좋은 평을 받는다.

이 상업시설은 유럽풍 패밀리 어트랙션몰로 조성돼 가족 단위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쇼핑, 문화, 휴식 등 경험을 통해 만족을 선사하는 테마형 몰 형태로 조성된다. 최신 트랜드가 적용된 가족 중심의 라이프 스타일 어트랙션몰로, 개방감 및 쾌적함, 높은 편의성을 두루 갖췄다. 쇼핑 동선이 편리하며 한 자리에서 쇼핑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어 체류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 것으로 예측된다.

역세권 상업시설로 교통망이 우수한 것도 경쟁력을 더한다. 이 상업시설은 서해선(소사원시선) 시흥능곡역 4번 출구 바로 앞 대로변에 조성된다. 가시성이 좋고 지하를 통해 역에서 상업시설로 바로 이동이 가능해 집객력이 뛰어나다.

향후 신안산선(2023년 개통 예정)과 월판선(월교~판교 구간, 2024년 개통 예정) 개통되면, 서울 여의도를 비롯해 판교까지 빠른 진입이 가능해지는 것도 돋보인다. 2경인고속도로, 제3경인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을 통해 서울 및 전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접근성이 상당히 좋은 상업시설로 평받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