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5일 해외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 이날 오전 청와대 특감반 비위 논란과 관련해서 조국 수석의 거취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관련해서 현안이 산적한 국회도 신경이 날카롭다. 이에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같은날 서면브리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가시권에 들어왔다"며 국회 연설이 실질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가 대승적으로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 공동 취재단

정 대변인은 이어 “김정은 위원장을 따뜻하게 환영하고 답방을 성공시킨다면, 북미간의 대화와 한반도 비핵화도 더 강하게 추진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리라 본다”며 “국가적으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정부는 아직 북측과 김 위원장 답방과 관련해 일정 등을 논의하고 있진 않다고 밝혔지만, 답방 문제를 둘러싸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정치권도 적극적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문, “김정은 위원장의 국회 연설은 한반도 평화를 ‘우리 스스로’ 견인하겠다는 의지를 국민과 전세계 앞에 직접 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훈 국가정보원장도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김 위원장 답방은 북·미 대화와 연동돼 있다며 그 진행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원론적인 입장을 보였다.

아울러 “남북국회회담도 이어갈 수 있는 방안을 각 당이 조속히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회담에는 모든 정당이 참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부는 정해진 것도, 북측과 논의 중인 것도 없지만,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는 상태다.

김정은 위원장 답방시 국회연설을 추진하자는 움직임에 대해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cpbc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서 “하면 제일 좋다”고 말했다. 다만, 북·미 고위급 회담이 먼저라며 올 연말 서울 답방은 어렵다고 내다봤다. 다만 “과연 지금 현재 국내 상황으로 봐서 야당이 어떻게 받아들일는지 그건 매우 궁금하다”고 했다.

앞서 정동영 대표도 지난달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서울 답방 때 당연히 국회 연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병준 위원장은 답방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심각한 경제 상황 등 다른 현안은 제쳐놓고 '북한 우선주의'에 빠져 있다며 견제구를 던졌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전세계를 향해 비핵화와 새로운 국가 전력 비전에 대해 밝히는 것은 한반도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 시기와 일정, 의제까지 아직은 날짜 시간등 나오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