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충남= 오범택 기자] 안전모 렌턴도 없이 일하던 직원이 숨졌는데 이 죽음을 대하는 회사 측의 대응은 "정말 이렇게 했을까"라는 상식 수준의 의문까지 드는 사고가 났다. 충남 태안군에 위치한 한국서부발전(주) 태안화력 9, 10호기 컨베이어 벨트에 끼어 숨진 고 김용균(24)씨에 대한 사고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위한 시민사회대책위가 구성됐다.

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사고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가 12일 오후 서부발전 본사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12일 오전 9시 고 김용균씨의 빈소가 마련된 태안보건의료원 상례원 2층 3호실에서는 공공운수노조, 발전비정규직연대회의, 발전노조, 민주노총세종충남본부 등이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시민사회 대책위를 구성키로 결의했다. 〈한 매체에〉 따르면, 빈소를 지키고 있던 직장동료와 노조 측은 이날 오후 2시 인접한 서부발전 본사를 찾아가 정문 앞에서 '고 김용균 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사고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시민대책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집회를 열었다. 이뿐만이 아니다, 회사 측이 경찰 신고 시간을 한 시간 조작했고 하청업체의 열악한 작업환경이 외부로 알려지지 않도록 직원들 입단속부터 시켰다는 동료들 증언이 나왔다.

대책위 이름은 '고 김용균 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사회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고 김용균 시민 대책위)로 정하고 12일 오후부터 유족과 상의해 조문을 받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김씨 부모가 참석해 생전의 아들 모습을 회상하고 "우리 아들 살려내라"고 외치면서 오열해 집회 참석자들이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입사 3개월차인 고인은 지난 11일 새벽 석탄 이송 컨베이어 벨트에 끼여 숨진 채 발견됐다. 고인은 사고가 나기 열흘 전인 1일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노동조합 캠페인에 참가해 작업장에서 '문재인 대통령, 비정규직 노동자와 만납시다'라는 피켓을 들고 안전모와 방진마스크를 쓴 인증사진을 찍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가슴을 먹먹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발전소 측은 사고 발생 18분 뒤인 새벽 3시 50분, 경찰에 신고했다고 발표했지만, 현장에 있던 직원들은 사고 발생 후 1시간이 지난 뒤에야 신고가 이뤄졌다고 주장한다.

직원이 사망했는데도 협력업체는 입단속에 급급한 정황도 드러났다. 다른 지역 발전소들까지 언론과 접촉하면 징계하겠다며 직원 단속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고용노동부는 즉시 특별근로감독을 벌인다고 했지만, 김용균씨가 왜 그렇게 숨져야 했는지 진실이 드러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마이크를 잡은 김씨의 어머니는 "우리 아들이 (하청회사에) 들어가게 된 것은 고용이 안 됐기 때문이다. 여기저기 서류 내며 반년 이상 헤맸다. 대통령께서 고용 책임지겠다고 이야기하지 않았느냐. 나는 우리 아들밖에 보고 살지 않았다. 다른 욕심도 없었는데 왜 내가 이런 일을 겪어야 하는지, 정말 알 수가 없다"고 흐느끼며 말을 이어갔다.

김씨는 11일 오전 3시 20분께 태안군 원북면 태안화력 9·10호기 석탄운송설비에서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숨진 채 발견됐다. 1년 계약직으로 지난 9월 입사한 고인은 안전모와 렌턴도 없이 홀로 점검을 나갔다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