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0년대 6공화국 100만 가구 주택 건설 광풍...오히려 부메랑되어

강남 대종빌딩/사진=네이버 부동산

[뉴스프리존,서울=손성창 기자] 강남 대종빌딩이 붕괴 위험 때문에 건물 패쇄 명령이 내려진 가운데 ‘붕괴 포비아(공포)’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대종빌딩은 매우 심한 부실시공상태이고, 대종빌딩처럼 안전점검 의무대상 지정을 피해간 민간 건물이 매우 많을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1991년 6공화국 당시 100만 가구 주택 건립 추진으로 건축자재가 모자라 건축물들이 부실시공에서 됐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지난 6월 국토교통부는 현행 정밀진단 의무대상을 15층을 넘는 1·2종 건축물에서 안전등급 C등급을 받아 ‘3종 시설물’로 지정된 15년 이상의 노후 건물로 바꿨다. 하지만 지난 3월 강남구청 조사는 대종빌딩의 진단전검을 육안으로만 했다. 그 결과 B등급 판정을 받아 3종 시설물로 지정되지 않았고, 15층 이하 ‘소규모 건축물’로 정밀진단 의무대상에서 제외됐다.

건축물의 완공기간은 구청 등 각 지자체가 전산화한 곳이 드물다. 서울시 관계자는 “2008년 전산화 작업이 이루어져 2008년 이전 건물의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구청들의 협력을 받는 등 상당한 노력이 들어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