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새벽 기자] 한국당은 16일 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등록문화재가 되기 1년5개월 전부터 그 일대에 있는 건물 9채를 가족과 지인 명의로 사들였다고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강력 비난했다.

그러나 목포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상반된다. 오히려 폐가가 된 채 버려지거나 철거될 위기에 처해 있는 근대 건축물들도 지키고 쇠락한 목포 원도심도 재생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이것은 목포 문화재 거리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 한참 전이었다. 손 의원은 측근들과 부동산 투기를 한 것이 아니라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을 한 것이다. 라며 해명 해주었다.

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곳은 전남 목포의 조카 등 지인들이 건물 산 것으로 근대역사문화공간이다. 이어 손 의원은 "문화재를 지키려는 노력을 투기로 음해하고 있다"며 반박했다. 그러나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투기는커녕 사재를 털어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 했다’는 손혜원 의원의 궁색한 변명이 처연하기까지 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윤 수석대변인은 손혜원 의원은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 한 것이지 투기는 결코 아니라며 전면 반박하였지만 전혀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라며 "손 의원이 사전 정보를 누구보다 잘 알 수 있는 국회 문체위 소속 여당 간사라는 점, 문화재 지정되기를 전후해 무려 9채나 되는 건물을 집중적으로 매입했다는 점, 20대 조카에게 억 단위에 이르는 돈까지 전달해 매입한 점 등 여러 정황을 종합해 볼 때 관련 의혹제기는 충분히 일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손 의원은 소셜미디어(페이스북)에 10개가 넘는 글을 올리며 강하게 반박했다. 이어 건물을 사들인 과정을 상세하게 공개해왔기 때문에 투기와는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다. 윤 대변인은 "최근 잇따른 부적절한 언행으로 국민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던 손혜원 의원은 목포 투기 의혹에 대해 한 점 부끄럼 없이 진실을 밝혀야할 것"이라며 "민주당에서도 손혜원 의원의 의혹에 대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당 차원의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윤 수석대변인은 손 의원이 이런 특수 지위를 이용해 문화재 등록 사실을 미리 알았거나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주장과 야당은 수사를 촉구했다. 그러나 강제윤 사단법인 섬 연구소 소장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손 의원과 나는(손혜원 의원의 목포 건물 투기 의혹 보도와 관련해 라며.) 목포에서도 문화재 지키기를 함께 했다. 아파트 건설로 파괴될 위기에 처한 조선내화 목포 공장 근대 건축물을 등록문화재로 등록시키는 데 힘을 보탰다. 그 결과 건물 5동과 굴뚝 3기, 가마 등 설비 5기가 등록문화재 제707호로 등록됐다. 이 과정에서 손혜원 의원은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는 쪽의 집중적인 공격을 받았다.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