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이재오 “비선 국정혼란, 비서실장이든 누구든 책임져야”
ㆍ야 “검찰 기록·청와대 자료 제출” 압박… 특검론 띄우기도
 
새누리당 친이계 의원들이 비선 실세 국정개입 의혹 사건을 두고 인적 쇄신과 특검 도입 등 청와대의 책임 있는 조치를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청와대가 검찰 수사결과 뒤에 숨어 비선 국정개입 의혹과 청와대 책임론을 덮으려는 가운데 여권 내부에서 ‘선상 반란’이 불거지는 등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 비주류가 청와대 책임론을 공식 거론하면서 지난해 말 표면화한 새누리당 친박계와 비주류 간 계파 갈등이 정점을 향해 치닫는 양상이다.

 
친이계 좌장 이재오 의원은 7일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찌라시 수준의 문건이 청와대에서 유출돼 연말에 정국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 최소한의 정치도의적 책임을 지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왼쪽)과 이완구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활짝 웃으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
 이 의원은 “청와대가 인사조치를 과감하게 취해야 한다. (김기춘) 비서실장이 책임지든 담당 비서관이 책임지든지, 아니면 비선 실세로 알려진 사람들이 책임지든지 말끔하게 처리돼야 한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청와대 인적 쇄신을 공개적으로 요구한 것이다.

이 의원은 야당의 특검 요구에 대해서도 “우리 당은 좀 더 진전된 사고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검 도입까지 검토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친이계 정병국 의원도 평화방송 라디오에 나와 “문건이 작성되게 한 상황을 만든 사람들과 유출되게 한 사람들은 책임을 져야 하지 않나. 청와대에서 누군가는 책임을 지고 인적 쇄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특히 청와대 비서실의 대폭 축소도 주장했다. 정 의원은 “(대통령 비서실이) 옥상옥 역할을 하다 보니 대통령과 각 부처, 정부 조직 간 벽이 생기고, 그러다 보니 ‘문고리 권력’이니 이런 얘기가 나오게 된다”며 “비서실을 대폭 축소하고 대통령께서 직접 장차관들과 대면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모르쇠’로 대응하는 양상이다.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 등은 “경제살리기”와 “공무원연금 개혁” 등을 합창했지만, 검찰 중간 수사결과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김 대표는 회의 직후 이재오 의원의 청와대 쇄신 요구에 대한 기자들 질문엔 입을 닫았다.

 
야권은 특검론을 띄우는 등 비선 국정개입 의혹의 재점화에 총력을 펼쳤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검찰 수사기록은 물론 청와대의 관련 기록을 국회에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가 이틀밖에 안 남았는데 청와대는 국회가 요청한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운영위 소속 야당 의원들이 요청한 자료를 단 한 건도 제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서 대변인은 “청와대는 ‘청와대 문건’과 문건 유출 사건에 대한 청와대 자체 조사 및 감찰 보고서와 검찰에 제출한 자료, 청와대의 한모 경위 회유설에 대한 자체 조사 내역, 체육단체 관련 대통령에게 보고된 청와대 민정수석실 보고서 등을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