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도로를 주차장으로 변신시켜 운영..혈세낭비는 ‘스톱’

인천 남동공단 자전거도로가 폐지되며 주차장으로 변신한 모습

[뉴스프리존,인천=이우창 기자] 인천광역시 자전거도로가 ‘국비·시비’로 건설이 되어 운영이 되고 있는지 어언 10여년이 넘으면서 빵점 구간이 많아 시민들은 일부 구간에 폐지와 기초단체는 주차장으로 활용해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

한편, 일부 구간은 자전거 왕래가 하루 몇 대 없어 자전거도로의 역할 존재가치가 없는데도 유지관리비만 들어가 현실성이 없는 운영으로 혈세만 잡아먹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시민들은 활용도를 높이라고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자전거도로 사고다발 지역은 자동차 통행을 방해하고 있지만 실태조사는 엉망으로 정확한 데이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2017년도 상반기 5개년 계획만 실행해 놓고 그냥 유지하는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 확인결과 자전거관리팀이 별도로 존재했지만 해체됐다.

관리부서가 모두 해체가 되고 일반 공무원이 다른 업무까지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시작은 인천시내 주요 간선도로변에 총 길이 163km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인천시가 모두 657억 원을 들여 시내 10개 권역에 폭 2m의 자전거도로를 건설했다.

이후 계속적으로 자전거도로가 넓혀지면서 관리팀이 없어 홍보 등 많은 문제점이 돌출, 실태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시 및 군·구의 행정은 엇박자가 나면서 기초단체 등으로 민원은 계속 발생해 깜깜히 행정이 도마 위로 올랐다.

특히, 다발 민원이 제기된 곳은 자전거도로의 가치기반 실효성이 없거나 흉물로 자리매김을 한지가 오래되어 혈세가 줄줄 세고 있다는 것이 주된 요점이다. 한마디로 책임을 지고 개선시키려는 의지가 없어 보인다는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와 같이 부적절한 자전거도로는 폐지하고 다른 용도의 활용이 요구되지만 책상다리 행정은 비난을 받을까, 선제적으로 나서지 못하면서 공무원들도 겁을 내고 있는 실정이다. 정책적 차원에서 선별적으로 재검토해 손볼 곳은 보고, 유지할 곳은 유지하는 행정이 요구된다.

긴 세월 동안 도로사정이 많이 바꿨다. 이에 남동구는 전사적으로 남동공단 주차장 문제가 ‘포화상태’임을 인지하고 자전거도로 구간을 폐지 후 주차장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공단 특성상 주차장 난제의 고통을 호소한 기업들의 민원에 대해 실제적 편의를 제공했다.

이에 대해 남동구만 공단이 있는 것도 아니고 타 기초단체도 공단은 즐비하다”고 시민들은 비토하고 있다. 타 기초단체도 벤치마킹 행정검토가 요구된다”며 “시민의 가려운 곳을 해결하여 주어야 할 인천시가 제 역할을 전혀 못하고 있는데서 비롯된 행정이다”라고 지적했다.

인천시민관계자는 자전거도로 때문에 오히려 교통 방해가 되고 있는 곳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차량이 회전을 하려면 크게 돌아서 진입하다가 교통사고 등 인사사고도 끝이지 않고 있다”면서, 도로조건을 정밀 분석하여 원상회복의 손질 등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실제 자전거도로를 통행하는 자전거가 얼마나 되는지 분석조차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엉터리 행정이 펼쳐지고 있다는 사실에 분개했다. 또 정책이 한번 시행이 되면 움직이지 않으려는 생리가 더욱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인천시 도로관계자는 실제 무용지물 자전거도로가 많고 사고다발 지역도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기초단체로 업무가 이관됐고, 공무원 혼자서 그 많은 자전거도로 관리를 하는 것은 역부족으로 과거에는 팀이 별도로 있었지만 해체되어 현실적으로 인력부족이 답답하다”고 밝혔다.

더불어 2017년 5개년 계획안의 행정이 수립되어 별 뾰족한 방법이 없다”며 “문제가 많은 자전거도로 실태 관리의 심각성은 인정한다”며 향후 어떤 대책을 내놓지 못함을 유감스러워 했고, 기초단체로 업무가 이관되어 그 쪽 사정도 시와 별반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