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이명수 기자] 정경심 교수가 구속되고 난 뒤 첫 주말인 26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오후 4시부터 여의도와 서초동에서 검찰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요구하는 시민들이 대규모 촛불집회를 열었다.

사진: 이명수 기자
사진: 이명수 기자

여의도 공원 앞 교차로에서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제11차 촛불문화제'를 열고 국회에 검찰개혁 관련 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주최 측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요구하며 검찰에 분명히 시간을 줬지만, 스스로 할 수 없다면 국민의 힘으로 검찰을 바꿔야 한다"며 "국회는 즉각 국민들의 요구에 응답하라"고 주장했다. 연사로 나온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대한민국 검찰은 공정한 검찰이 아닌 정치검찰·편파검찰이고, 자유한국당을 비호하는 최악의 집단으로 전락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인 출신은 최민희 전 의원은 조국 가족 일가를 탈탈 털어가며 한 가족을 파괴한 검찰이 나경원 원내대표 자녀 입시 의혹과 패스트랙 수사 등에는 꼼짝도 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계속해서 검찰 윤석열 총장을 비판한 한겨레 기자와 유시민 노무현 이사장에 대해선 이중잣대로 수사한다며 검찰에 의한 공포시대에 살고있다고 목소리 높여 호소했다.

여의도 집회에 나선 김민웅 경희대 교수는 "계엄령과 쿠데타로 내란음모를 시도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이에 대한 수사를 덮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전 주에 이어 이번 집회로 여의도공원 인접 여의대로 서울교 방향 8개 차선이 통제됐으며 마포대교에서 서울교 교차로까지 여의대로 구간이 시민들로 가득 찼다.

특히 오전 영하에 가까운 쌀쌀해진 날씨에 두터운 외투를 걸친 집회 참가자들은 "설치하라 공수처", "내란음모 계엄령 특검" 등이 적힌 피켓을 들었다.

이어 "응답하라 국회"라고 적힌 노란 풍선과 태극기 피켓을 든 시민들도 많았다. 이날 집회엔 가수 한영애, 강산애 등의 공연도 열려 문화제 다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또한, 중앙무대 행사를 마친 집회자들은 오후 7시 40분쯤부터 국회와 자유한국당 당사를 향해 "정치검찰 물러나라"는 구호를 외치며 거리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 이명수 기자
사진: 이명수 기자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제11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태극기가 그려진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이명수 기자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제11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태극기가 그려진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이명수 기자

그리고 오후 6시부터는 온라인 커뮤니티 모임인 '북유게사람들'이 서초역 앞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다.

반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무효를 주장하는 보수성향의 단체들도 오후 1시부터 서초구 강남성모병원 앞에서 집회를 연 뒤,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으로 이동해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