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검찰이 21일 오전 9시 30분부터 소환 일주일만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검찰, 조국 전 법무장관 2차 소환조사
검찰, 조국 전 법무장관 2차 소환조사

지난 14일 이후 두 번째로 이뤄지는 조사이며, (고형곤 부장검사)는 조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2차 소환해 신문을 하고 있다.

이날 오전, 조 전 장관은 이번에도 검찰청사 지하주차장을 통해 1층 출입문이 아닌 조사실로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부인 차명 투자와 딸 장학금 의혹 등에 대해 조사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조사에서도 조 전 장관이 관련 의혹에 연루됐는지, 또 어디까지 알고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또, 검찰은 구체적으로 정경심 교수 공소장에 기재된 범죄사실 일부와 기재되지 않은 입시비리 의혹,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동생이 개입한 웅동학원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정경심 교수는 조사했지만, 조 전 장관은 아직 조사하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한편, 조 전 장관도 이날도 진술 거부권을 행사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져, 조사는 이날 오후 6시 이전에 끝날 전망이다. 앞서 지난 14일 첫 소환 조사에서 조 전 장관은 모든 질문에 답변을 거부하고 조서열람을 마친 뒤 8시간 만에 돌아갔다. 조 전 장관은 이미 많은 해명을 한 만큼 일일이 답변하는 것이 구차하고 불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진실을 법정에서 밝히겠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에 대한 조사를 모두 마치는 대로 진술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병처리 방향을 신중하게 검토할 방침이다.

키워드
#조국 #검찰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