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이명수 기자] 14일 서울 여의도와 서초역 인근에서 대규모로 검찰 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렸다.

이날 오후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의 주최의 '제15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춧불 문화제'는 서울 여의대로 5~7개 차로를 집회 참가자들이 가득 메운 가운데 참가자들은 노란 풍선과 함께 '공수처 설치', '정치검찰 해체'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고위공직자비리 수사처 입법을 촉구했다.

사진: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제15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춧불 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흔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2.14
사진: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제15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춧불 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흔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2.14

또 광화문 일대에서는 민주노총·참여연대 등 1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를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또 박근혜 탄핵 정국에서 나온 군 기무사 계엄령 문건에 대한 특별감사 도입도 요구했다. 이들은 "미국은 주한미군 인건비 등을 포함해 올해 분담금의 6배에 달하는 50억 달러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는 주한미군 유지 경비를 모두 미국이 부담하기로 한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의 위임범위를 벗어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최근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등으로 검찰 수사에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국회의사당 근처에서 검찰 수사를 비판하고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를 촉구하는 주말 집회가 열렸다. 참가자들은 집회가 끝난 뒤 7시쯤부터는 마포 대교 남단에서 자유한국당 당사 앞까지 행진했다. 경찰은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경력 49개 부대, 3000 명 정도를 현장에 배치 했다.

또한 여의도와 대검과 서울중앙지검 등 검찰청사가 있는 서초동에서도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집회가 지난주에 이어 이어젔다. '함께 조국수호 검찰개혁'은 서초역 서울 중앙지검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가 '먼지떨이식'이었다고 규탄했다. 검찰이 피의사실을 유포하며 수사권을 남용하고 있다며, 이를 감찰하는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국회에서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도 지난 주 이어 전광훈 목사가 주도하는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운동본부'도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국민대회'를 개최하고 정부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까지 행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