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손해 안본다" 계산…'4+1 선거법 저지' 압박용·연비제 도입시 '손익계산'
"선관위 등록 직전 단계…정당명도 7∼8개 준비"

여야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연동형 비례대표 선거법 협상의 끈을 놓지 않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19일 '비례한국당 카드'를 꺼내 들었다.

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만일 연동형 비례대표 선거제를 밀어붙인다면 우리는 '비례한국당'을 만들 수밖에 없음을 미리 말씀드린다"며 '위성 정당' 등장 가능성을 공개 시사했다.

여야 4+1은 일단 ▲ 지역구 250석·비례대표 50석 ▲ 연동률 50% ▲ 연동형 적용 대상 비례대표 상한(cap) 30석 등을 내용으로 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의견을 함께하고 있다.

민주당, 한국당 등 거대 정당 입장에서는 현행 선거법과 비교할 때 '의석수 손해'가 예상된다.

이에 한국당은 '비례한국당'을 공식화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통과 시 한국당은 지역구에만 후보를 내고, 위성 정당 격인 '비례한국당'을 만들어 비례대표를 노린다는 것이다.

선거운동에서도 '지역구는 한국당, 비례대표는 비례한국당' 등으로 분할 투표를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이는 여야 4+1의 연동형 비례대표 선거법 강행 처리를 막기 위한 압박용으로 해석되지만, 한국당은 일찌감치 '비례한국당'의 출연에 따른 손익 계산 등을 했다는 후문이다.

당 실무진에서도 위성 정당인 '비례한국당'을 만들 실무 절차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원영섭 조직부총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중앙선관위에 등록 직전 단계로, 당 지도부의 결정만 내려지면 당장 등록만 하면 된다"며 "하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통과를 전제로 한 것이라 현재는 움직일 수 없다"고 말했다.

당 내부적으로는 위성 정당의 이름도 7∼8개 준비했다고 한다. 누가 봐도 한국당의 위성 정당임을 알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했다고 원 부총장은 전했다.

'비례한국당'으로의 한국당 의원 이동 규모는 총선에서 한국당이 '기호 2번'을 유지하면서도 '비례한국당'은 원내 3당에 오를 수 있을 만큼 상당한 규모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이 비례대표 후보를 일절 내지 않는 대신 '비례한국당'이 비례대표 투표용지에서 '기호 2번'이 되도록 해 한국당과의 기호를 통일시키겠다는 복안이 깔렸다.

당 일각에선 비례대표 전원(17명)이 비례한국당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하지만 '군소정당 난립'을 명분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선거법 개정안을 반대해 온 한국당으로서는 '비례한국당 만들기'에 따른 여론의 역풍 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선거법 개정안이 여야 4+1 협의체의 강행 처리되는 데 따른 대응 차원이라고는 하지만, 선거를 코앞에 두고 인위적으로 '위성정당' 또는 '2중대' 정당을 만드는 것이 꼼수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당이 우리공화당이나 새보수당 등 보수야권과의 연대를 사실상 포기한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우리공화당 홍문종 공동대표는 통화에서 "보수 유권자들이 새보수당, 우리공화당, 비례한국당으로 나뉠 것"이라며 "한국당의 기대대로 비례한국당이 한국당의 표를 그대로 가져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교안-심재철 귀엣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인근에서 열린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서 귀엣말을 하고 있다. 2019.12.19
황교안-심재철 귀엣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인근에서 열린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서 귀엣말을 하고 있다. 2019.12.19

이같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여야 4+1 협의체에서 의견이 모인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될 경우 '비례한국당'을 포함한 한국당이 예상외로 선전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정치권 일각에서 나온다.

예컨대 '비례한국당'이 정당 득표율 20%를 기록하고, 다른 정당들이 직전 총선 득표율 또는 현 지지율과 비슷하게 득표한다고 할 경우 '비례한국당'은 20석 정도 비례대표 의석을 확보하는 계산이 나온다.

당장 '비례한국당'는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으므로 정당 득표율 20%, 연동률 50%에 따라 비례대표 30석(보정 전)을 확보한다는 단순 계산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연동형이 적용되는 비례대표 30석에서는 보정을 통해 16석가량을, 연동형이 적용되지 않는 비례대표 20석에서는 단순 배분을 통해 4석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 일각에선 전희경 의원 등이 '비례한국당' 대표로 나서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이 정당이 한국당과 별개가 아니라는 점을 유권자들에게 분명히 각인해야 하므로 인지도 높은 의원들이나 외부 유력 인사들의 '비례한국당 행(行)'이 거론된다.

행정학 교수 출신인 유민봉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만약 모든 당이 비례대표 당을 만든다면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된다 해도 현행 병립형 선거제도와 다를 바 없게 된다"며 "비례 정당의 출현으로 한국당 같은 우파정당 의석이 늘어날 수 있고, 한국당이 손해를 보지 않는 것은 분명하다"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