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 4명, 천연가스 사업·유전사업 현장 방문 조사

[연합통신넷= 이형노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위 위원들이 대표적인 해외자원 부실투자로 지목받은 캐나다 하베스트 날 인수가 이명박 정권의 주도로 이뤄진 사실이 확인됐다고 12일 밝혔다.
 

새정치연합 특위 위원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아들인 김형찬 상무가 근무한 메릴린치 서울 지점에서 하베스트 인수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성공보수 80억 원까지 청구한 사실을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특위는 지난 2009년 2월 27일 메릴린치가 한국석유공사에 제출한 자문제안서를 공개하며, 해당 문서 실무팀 명단에 있는 이름 '피터 김(peter kim)'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아들, 김형찬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 제안서에는 "(김형찬 상무가 속한 핵심 실무팀이 석유공사의 해외 M&A와 관련해) 교섭의 모든 단계에서, 전적으로 이 일에 전념하게 될 것이다"라는 문구가 명시돼 있었다. 이에 새정치연합 특위 위원들은 "결국 그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아들 김형찬씨가 하베스트 인수 과정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정부의 발표가 거짓말로 밝혀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한국석유공사가 지난 2009년 10월 작성한 '프로젝트 헤르메스(Project Hermes) 인수추진계획' 문건을 공개하며 "이 보고서의 향후 계획을 보면 '지경부 차관 브리핑 예정'으로 기재된 것으로 볼 때 가격합의 완료 이전에 당시 지경부에 어떤 식으로든 보고를 했고, 승낙을 받아 차관이 직접 브리핑하기로 한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밝혔다.

 

↑ 국회 자원특위 위원들이 지난 14일(현지시간) 마다가스카르 모란망가 암바토비 광산 채굴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제공=광물자원공사]

작년 말 서울 강남 모처 식당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측근들과 가진 송년회를 마치고 나오면서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대해 밝인 입장이었다.

1주일 전 여야가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한 상태였지만, 당시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국회 출석과 관련해 무심한 듯 시종일관 여유로운 표정이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의 칼끝이 자원외교로 향하면서 '구름 같은 얘기'가 현실이 돼서 정치권을 요동치게 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조특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의원 측은 "귀국 후 곧바로 여당과 협상에 들어가 청문회 일정과 증인에 대해 담판지을 것"이라고 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희대의 국민혈세 낭비사업이라고 규정한 우리 당 주장을 정부도 시인하고 있는 것 같다"며 "청문회 대상과 증인선정에 어떠한 성역도 있어서는 안 된다. 이번 주 청문회 세부사항을 정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야당이 국정조사에 대해 더욱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정부와 검찰이 자원외교를 겨냥한 것에 힘을 받아 전ㆍ현 정권을 압박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야당이 지목한 핵심 5인 가운데 이 전 대통령, 이상득 전 의원,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은 야당이 1차적으로 청문회 증인으로 세우려는 인물이다.

국조특위 야권 관계자는 "이 총리의 자원외교 발언에 우리도 놀랐다. 이 전 대통령을 청문회에 못 세울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야당은 대표적인 실패사례인 캐나다 정유회사 '하베스트'를 한국석유공사가 인수하는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아들이 개입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메릴린치가 석유공사 자문을 맡던 당시 김 전 비서관의 아들이 메릴린치 서울지점에서 하베스트 인수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성공보수 80억원까지 청구했다는 것이다.
 

나아가 야당은 최경환 기획재정부 장관(전 지경부 장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전 청와대 지식경제비서관)까지 불러들여 현 정권 핵심 관계자까지 문제삼겠다는 전략이다.

관건은 급변하는 자원외교 기류와 관련해 여권에서 입장이 어떻게 정리되는가이다. '친박'인 이 총리가 총대를 메고 자원외교 공세를 펼치면서 '친이계' 의원들이 불편한 심정을 감추지 않고 있다.
 

국조특위 여당 간사인 권성동(친이) 의원은 "전 대통령 소환은 국가 망신이므로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강력히 맞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검찰에서도 정 전 회장 수사와 관련, 이 전 대통령 시절 포스코가 해외에서 벌인 제철소 건설과 자원개발 사업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가 해외 철강업체와 손잡고 인도네시아ㆍ브라질 일관제철소 사업, 베트남 철강 사업 등에 수십억달러를 투자한 것과 관련해 이명박 정권 실세들과 친분이 두터운 인사들이 운영하는 업체가 거액의 하도급을 따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