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원규 기자] 호남을 기반으로 정당인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옛 국민의당 계열 3개 정당은 11일 '3당 통합추진회의'(가칭) 1차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통합 논의에 착수했다.

이날 참석한 대표단은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안신당 유성엽, 민주평화당 박주현 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통합추진회의는 이번주 내로 3당 간 통합을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다.

바른미래당대표자격으로 발언하는 박주선 대통합개혁위원장
바른미래당대표자격으로 발언하는 박주선 대통합개혁위원장

먼저 박 위원장은 "그동안 정치다운 정치를 하지 못하고 분열을 거듭한 점에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환골탈태와 심기일전의 자세로 미래세대와 함께 미래를 설계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은 "통합을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면서 "이 자리에 오기까지 분열과 분열을 거듭한 점에 대해 이유와 원인을 떠나 깊이 반성하고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은 경제를 살리고 공정사회를 만들어낼 대안정치 세력의 등장을 갈구하고 있다"며 "오늘 여기에서 결판이 날 때까지 밖에서 문을 걸어 잠그고 물과 빵만 넣어달라. 조속한 결론이 날 수 있도록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함께 동석한 평화당 박주현 통합추진특별위원장은 "범호남 개혁 지지자들에게 선택지를 줘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이 '비례민주당'을 만들 수는 없는 상황에 우리가 선택지를 주지 못하면 많은 분이 정당투표에 기권하는 사태가 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그동안의 감정이나 시시비비를 뛰어넘어 큰 목표를 향해 달려가면 반드시 원칙있는 통합, 신뢰와 희망을 주는 통합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3당 통합추진 대표가 신속한 통합 필요성에 한목소리를 내면서 이르면 이번 주 중 통합 선언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반면 지도부 구성, 통합 방식 등을 둘러싸고 이견이 불거질 경우 실제 통합 논의는 지연될 수 있다. 바른미래당은 신속한 통합을 위해 바른미래당으로의 '흡수통합'을 제안했지만 평화당과 대안신당에서는 '신설합당'이 낫다는 입장이다.

3당 합당 추진중 대안신당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지도부에서 물러나는 '2선 퇴진'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오지만, 평화당에서는 이에 반발하는 기류가 감지된다.

이와관련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통합 선언까지는 빨리할 수 있지만, 상대 당들이 지도부나 지분 문제 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며 "디테일에 악마가 있어서 조금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하고 내다봤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