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소동이 대구·경북지역에서 들끓고 있어도 그동안 외부에 별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신천지교회 신자들로 인해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자 26일 신천지교회 신도에게 호소문을 냈지만, 반응은 신통찮다.

서울시와 경기도 등 다른 지자체들이 신천지 본부를 강제조사하고 수만 명의 명단을 확보해 강제 방역과 폐쇄 조치를 하는 등 적극적인 대처와 선제적인 조치를 하는 것과 많이 대조되면서다.

이철우 지사는 26일 협조문을 통해 "신천지교회 신도분들께 강력한 협조를 권고합니다"라며 "보건당국의 안내에 따라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고 이동검진 상담팀과의 면담을 통해 증상 유무를 정확하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라고 호소했다.

이 지사는 "신도 여러분의 신속하고 자발적인 참여는 도민 전체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일이기에 다시 한번 신천지 교회 신도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를 강력히 요청합니다"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이철우 지사의 이런 호소문을 두고 지금 경북 확진자가 몇 명인데 호소나 하고 있냐며 협조나 호소가 아니고 신천지 관련해 폐쇄라든가 특단의 강제 조처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지사로서 적극적인 행정력을 동원해 수습해야 한다는 소리다.

권영진 "코로나19 신천지 문제없다".. 메르스 때는 '늑장 신고' 공무원 해임 결정

중앙정부의 협조 요청에만 매달리는 권영진 대구시장의 코로나19 방역 대응도 수없이 도마 위에 올랐다. 권 시장은 급기야 26일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코로나19 확진환자를 위한 병상 제공 등 도움을 요청했다.

대구지역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확진환자 때문으로 경기도 역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대응에 여력이 부족해 선뜻 도움을 주기 힘든 상황이어서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기도로 대구 확진환자를 이송해 오는 것에 대한 부정적 여론도 부담이다.

지난 20일 브리핑에서 권 시장은 유증상자만 검사가 가능하고,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대구 신천지 교인들 전부를 검사 대상으로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다른 지자체들의 선제 대응과 함께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자 약 일주일이 지난 26일에서야 전체 신천지 신도 대상 전수 검사를 하겠다고 번복했다. 하지만 감염 확률이 높은 대구 신천지 대응에 있어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또 하나는 확진 판정을 받은 대구 서구 보건소 감염예방 총괄팀장이 신천지 교인으로 밝혀지면서 권 시장의 지난 24일  브리핑 내용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날 권 시장은 보건소 총괄팀장이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본인이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았다"라며 "만약에 그분이 아직까지 검사를 안 받고 있었으면 알 길이 없는 것이고 '신천지 신도'였을 뿐인데 이를 문제 삼기 어렵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지금까지 검사를 받지 않고 숨어 있었다면 종교도, 확진 여부도 알지 못했을 것"이라고 사실과 다른 이야기로 비난 여론을 무마하려고 했다.

하지만 이 보건소 팀장은 지난 2월 20일 질병관리본부에서 보내온 2차 명단에 포함돼 있었다. 이 명단을 받은 대구시는 이 환자에게 전화와 문자로 자가격리를 권고했다. 권 시장은 브리핑에서 왜 거짓말을 했을까.

코로나 의심환자들과 접촉하는 보건소 팀장이었기에 더욱 논란이 컸다. 21일 오후 그는 전화로 자신이 신천지 교인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해당 팀장에게 감염된 서구보건소 직원 4명이 25일 추가로 확진되고 보건소는 폐쇄되고 타지역에서 온 수많은 의료진도 발이 묶였다.

팀장이 신천지라고 밝힌 21일은 대구 신천지 31번 확진자가 발생한 지 이미 3일이 지난 시점이었다. 해당 팀장은 자가격리 권고를 받기 전까지 자신이 대구 신천지 교인임을 숨기고 있었다.

권 시장의 해명처럼 해당 팀장이 스스로 신천지임을 알려 확진 판정을 받았다기보다는 질본의 신천지 명단을 통해 자가격리를 권고받자 뒤늦게 자신이 신천지 교인인 것을 알렸다. 결정적으로 질병관리본부의 명단이 없었으면 그대로 함구해 더 끔찍한 상황이 벌어졌을지도 모른다.

또 지난 25일 문재인 대통령의 대구 방문에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이 배석해 대통령을 비롯한 동석한 장관들을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노출시켰다. 경제부시장의 비서가 코로나19 확진자로 드러난 것이다.

대통령이 참석한 특별대책회의라고 해도 비서가 의심환자로 분류된 이상, 밀접 접촉자였던 이 부시장도 회의에 불참해야 했다는 비판이 거셌다. 다행히 이 부시장은 26일 음성 판정을 받아 정부 '방역 컨트롤타워' 혼란이 일어나는 아찔한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

한편 '대구MBC'는 권 시장이 대구 신천지를 통해 지역사회가 마비되는 등 심각한 사태임에도 다른 지자체에 비해 신천지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날 대구MBC 유튜브 채널에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자진신고를 하지 않은 공무원과 지금 상황을 비교하는 영상을 올려 권 시장의 이중잣대를 비판했다. 당시 6급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김모 씨는 삼성서울병원에서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박근혜 정부가 메르스 환자 발생과 경유 의료기관을 공개하지 않아 김 씨 역시 신고가 늦어졌음에도 권 시장은 "공직자가 삼성병원 응급실을 다녀오고 자진신고 안 한 얘기를 듣고 참담하고 화가 났다"라고 말했다.

권 시장은 당시 김 씨를  '늑장 신고'로 지방공무원법상 성실·복종·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했다며 최종 해임 결정하는 빠른 조치를 취했다.

며칠 전의 코로나 확진자로 밝혀진 신천지 신도로 알려진 보건소 공무원을 감싸는 것과는 너무도 상반된 모습이다.

다른 지자체의 코로나19 대응은 어떠한가

박원순 시장은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수본)서 서울 소재 신천지 교인 2만8300명의 명단을 넘겨받고 전화상담에 불응하면 27일까지 명단을 통해 파악된 서울 소재 모든 신천지 교인에 대한 2차 방문조사로 증상 여부와 고위험군 해당 여부 확인을 마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전날인 25일에는 앞으로 서울 전 지역에서 신천지 관련 집회를 전면 금지한다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를 어길 경우 300만 원 이하 벌금 등 처벌을 받게 된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25일 오후 과천시 별양동에 위치한 신천지 총회본부로부터 도내 신도 3만3582명과 지난 16일 과천 신천지 교회 예배 신도 9930명의 명단을 확보해 전수 조사에 들어갔다.

이 시장은 27일 MBC '김종배의 시전집중'에 출연해 "신천지에서 '드러나면 안 되는 사람들'의 명단을 줄 리 없다"라며 "포렌식으로 추출한 경기도 명단과 질본의 명단이 1,974명이나 차이가 난다. 정부가 강제조사에 나서야 한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