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처리' 통합당 압박
"산은법 함께 처리돼야"…'빚잔치' 김재원 발언엔 "시간끌기" 비판
민주, 야당의 '성추문' 공세에는 무대응
"여 지도부 사과하라"
양당 여성당선인 "오거돈 법적 처벌받아야…민주당도 책임"

더불어민주당은 26일 긴급재난지원금의 전국민 지급과 관련한 쟁점이 해소된 만큼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을 강하게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4.26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4.26

특히 국비로 충당하는 추가 재원 가운데 1조원을 국채 발행이 아닌 세출 조정을 통해 마련하자는 통합당 요구를 수용해 당정간 합의를 이뤘다고 강조하면서, 재난지원금의 신속한 지급을 위해 고삐를 죄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조원 규모 세출 조정을 통해 국채 부담을 줄이자고 요청했고, 제가 긴급히 기획재정부 담당자와 상의해 그렇게 하기로 정리했다"며 "쟁점은 다 해소됐다"고 밝혔다.

그는 "데드라인은 29일이라고 생각한다. 상식적인 얘기"라며 "29일이 지나면 30일부터 사실상 연휴가 시작되고, 5일까지는 일이 진행되기 어렵다"면서 오는 7일과 8일 각각 민주당과 통합당의 원내대표 경선이 치러지는 점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런 과정을 거치면 사실상 5월 중순에나 (추경안을) 검토하게 돼서, 자칫 15일을 경과해 4월 임시국회 일정이 끝나게 된다"며 "그러면 굉장히 위태로워진다. 30일 이전에 이것(추경 심의)을 끝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추경 사안은 복잡하지 않다. 규모가 크지도 않고, 마음만 먹으면 29일까지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며 "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30일 이전에 할 수 있다"고 거듭 밝혔다.

민주당은 고소득자의 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 시 세액공제를 적용하는 특별법안과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도 오는 27일 발의할 계획이다. 재난지원금이 가구당 지급되는 만큼, 세액공제 혜택도 가구당 1명이 받게 된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취지만 동의되면 곧바로 할 것이다. 야당의 동의가 있다면 처리에 시간이 걸릴 사안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밝힌 40조원 규모의 '위기극복과 고용을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 조성과 관련한 산업은행법 개정안도 이번 임시국회 내 처리해야만 한다는 입장이다.

윤후덕 원내수석부대표는 "산은법 개정안이 발의됐고, 정부가 26일 임시국무회의에서 의결한 국가보증 동의안도 27일 국회로 들어오게 돼 함께 처리해야 한다"며 "원내 수석 간 일정 협의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산은법 개정안의 29일 처리 가능성에 대해 "숙려기간 없이 상임위에서 법안 심사하고 본회의에 올라오려면, 교섭단체 간 합의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원내대표는 'n번방 방지법', '일하는 국회법' 등 법안 처리와 관련해서도 "29일 가급적 다 하자는 것이 합의의 정신이었다"며 "상임위 진척 상황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통합당 김재원 의원이 당정의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확대 방침을 놓고 "빚잔치라도 하려는 건가"라고 발언한 것을 일제히 비판했다.

송갑석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통합당은 김재원 예결 위원장을 내세워 노골적인 시간 끌기를 이어가고 있다"며 "계속되는 시간 끌기로 긴급재난지원의 시기를 놓친다면, 타들어 가는 민생 위기에 부채질한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한정애 의원은 트위터에서 김 의원을 겨냥, "갈수록 태산이신 분. 국회는 분풀이 장이 아니다"라며 "긴급재정명령권 발동이 빠를 듯"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여성 공무원 성추행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고리로 여권 인사들을 겨냥한 통합당의 '성 추문' 공세에는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27일 윤리심판원 회의에서 오 전 시장 징계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전주혜 미래한국당 당선인(왼쪽)과 김미애 미래통합당 당선인이 26일 오후 미래통합당ㆍ미래한국당 제20대 여성 국회의원 및 제21대 여성 당선인을 대표해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성추문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4.26
전주혜 미래한국당 당선인(왼쪽)과 김미애 미래통합당 당선인이 26일 오후 미래통합당ㆍ미래한국당 제20대 여성 국회의원 및 제21대 여성 당선인을 대표해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성추문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4.26

이날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의 잇단 성추문 관련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강제추행 사태를 고리로 공세를 이어갔다. 그러나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오 전 시장을 비롯해 안희정 전 충남지사, 민병두 의원, 정봉주 전 의원, 경기 안산 단원을 김남국 당선인 등을 거론하며 관련자 엄벌과 함께 민주당 지도부의 사과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