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4년 9월, 중국 윈난성 쑹산에서 조선인 일본군 위안부 구출장면 담은 희귀 영상

[뉴스프리존=김소영 기자] KBS가 태평양전쟁이 진행 중이던 1944년 9월, 중국 윈난성 쑹산에서 조선인 일본군 위안부가 미.중 연합군에게 구출되는 장면을 담은 희귀 영상을 발굴해 공개했다.

사진/위-故박영심 할머니가 미.중 연합군에 발견된 뒤 만세를 부르는 장면, 아래-‘만삭의 위안부’로 기존에 알려진 왼쪽 사진과 KBS가 발굴한 영상 속 만삭의 오른쪽 위안부는 故박영심 할머니로 밝혀졌다
사진/위-故박영심 할머니가 미.중 연합군에 발견된 뒤 만세를 부르는 장면, 아래-‘만삭의 위안부’로 기존에 알려진 왼쪽 사진과 KBS가 발굴한 영상 속 만삭의 오른쪽 위안부는 故박영심 할머니로 밝혀졌다

이 영상 속에는 그동안 ‘만삭의 위안부’로 알려진 故박영심 할머니의 모습도 담겨 있는데, 이는 조선인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문서와 사진은 있었지만 영상은 희귀한 편이라 사료로서의 가치가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28일, KBS가 발굴.공개한 영상은 박 할머니 등 일행이 미.중 연합군에게 발견되는 상황을 담고 있는 54초 분량이다.

KBS 9시 뉴스는 “영상이 촬영된 날은 1944년 9월7일로 추정된다”면서 “미.중 연합군이 중국 윈난성 쑹산에서 100일 동안의 전투 끝에 일본군 진지를 함락하던 날”이라고 보도했다. 당시 진지에 남았던 일본군이 대부분 자결한 뒤, 위안소에 남아 있던 조선인 일본군 위안부들이 탈출했다가 연합군에게 발견된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영상에서는 ‘만삭의 위안부 사진’으로 알려진 故박영심 할머니가 등장하는데 박 할머니는 앞서 2000년 이 사진 속 인물이 자신임을 밝히고, 북한에서 일본군의 만행을 고발하는 데 앞장서다 2006년 평양에서 사망했다.

영상 속에서의 박 할머니는 당시 22살로 추정되고 있는데 배는 만삭으로 불러 있는 상태다. 할머니는 연합군이 “만세”를 외치자, 어리둥절하던 표정을 걷고 이내 “만세”라고 따라 외치고 있다.

또 영상에는 박 할머니 외에 다른 위안부들도 있었는데, 국적을 알 수 없는 위안부 여성은 전투 중 크게 다쳤는지 한쪽 눈이 심하게 부어 있는 모습은 안타까움을 느끼게 한다.

KBS는 “이번 영상은 우리 방송의 <다큐인사이트> 제작팀이 미국 국립기록관리청(NARA)에서 발굴한 자료로,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과거 한국사 자료를 찾는 과정에서 우연히 발굴한 것”이라면서 “권위 있는 전문가들에게 고증을 받아 영상 속 인물들이 박 할머니 일행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키워드
#위안부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