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기자들의 질문에 곤욕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장효남 기자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기자들의 질문에 곤욕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장효남 기자

[뉴스프리존=장효남 기자] 서울시가 15일 오전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비서실 여직원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날 오전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이라는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가졌다.

그는 입장문을 통해 “시는 여성단체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를 호소한 직원의 고통과 아픔에 공감하며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며 “시는 가능한 모든 조치를 통해 피해 호소 직원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직원에 대한 2차 가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며 “언론과 시민 여러분께서도 해당 직원에 대한 무분별한 보도나 비난을 중단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그리고 “시는 피해 호소 직원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실효적이고 충분한,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피해 호소 직원의) 심신 및 정서회복을 위한 치료회복 프로그램 지원, 주거안전 지원 등 제반사항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시는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면서 “조사단의 구성과 운영방식, 일정 등에 대해서는 여성단체 등과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끝으로 “시는 시장 궐위라는 초유의 사태 속에 직원들이 직면한 혼란과 상처를 치유하고 흔들림 없이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조직 안정화에도 힘쓰겠다”며 “간부를 중심으로 내부 소통을 강화해 직원 간 신뢰와 협력이라는 시정운영 동력을 확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 대변인은 입장문 발표 후 기자들과 일문입답을 가졌다. 다음은 주요 일문입답이다.

▲오늘 입장문에 '피해를 호소하는 직원'이라는 표현만 나오고 '피해자'라는 표현은 없다.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이 직원이 아직은 피해에 대해서 시에 공식적으로 말한 것이 없다. 여성단체를 통해 접하고 있어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그런 차원에서 말씀드린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

▲'피해 호소 직원'이라는 표현을 예전에 쓴 적이 있는가?

피해 호소 직원 용어 문제는, 우리 내부에 공식적으로 접수가 되고 (조사 등이) 진행되는 스타트 시점에 '피해자'라는 용어를 쓴다. 초유의 사태이기 때문에 이전에는 이런 말을 쓴 적이 없다.

▲현재 피해를 호소하는 여직원과 서울시의 접촉이 안 됐다는 뜻인가?

현재 그렇다. 피해 호소인이 여성단체를 통해 입장을 밝힌 것이다.

▲ 피해 호소 직원이 비서실 내부에 여러 차례 호소했다는데?

대변인인 저도 언론을 통해서만 듣고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한 바가 없다. 조사단이 운영되면 언론에서 지적하는 부분도 판단해서 조사될 것이라 생각한다.

▲ 서울시장 권한대행인 서정협 행정1부시장이 고소인 비서실 인사 발령 당시 비서실장이었는데 조사가 제대로 될 수 있는가?

관련한 사항은 전혀 확인된 바가 없는 사안이라 우리가 자료도 냈다. 그것도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위해 조사단을 운영하는 만큼 그분들 판단에 의해 조사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