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원규 기자] 17일, 제헌절을 맞이해 박병석 국회의장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개헌' 드라이브를 걸기 시작했다.

이날 개헌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박병석 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경축사에서 헌법이 개정된 지 33년, "이제 시대변화에 발맞춰 헌법을 개정할 때가 됐다"며 "권력구조 문제는 20대 국회에서 이미 충분히 논의했다. 선택과 결단만 남았다"며 개헌을 주장했다. 박 의장은 이어 "앞으로 있을 정치 일정을 고려하면 내년까지가 개헌의 적기"라며 "코로나 위기를 넘기는 대로 개헌 논의를 본격화하자"며 구체적 개헌 일정까지 거론했다. 또, "1987년 개정된 현행 헌법은 민주화를 시대정신으로 삼고 있고, 권위주의 청산을 위해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와 자유권적 기본권을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둔 헌법"이라며 "우리의 경제 규모는 1987년에 비해 10배 넘게 커졌으며, 시대환경도, 국민적 요구도 크게 달라졌다"며 개헌 당위성을 강조했다.

사진: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병석 국회의장
사진: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병석 국회의장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개헌 필요성을 시사하는 발언을 내놨다. "코로나19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이때, 지난 4년 동안 우리 국민의 마음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었던 헌법을 다시금 꺼냈으면 좋겠다"면서 "촛불로 이룩한 민주주의를 한 단계 성숙시키고, 변화된 시대 흐름에 맞게 경제·사회·문화·노동·환경 등 모든 분야에서 헌법정신을 제대로 구현하는 작업을 시작할 때"라며 개헌 드라이브를 걸었다. 이어 국회의장 시절 '분권형 개헌'을 주장했었다.

박 의장과 정 총리가 제72주년 제헌절 기념식을 통해 각각에 이처럼 일제히 개헌을 주장하고 나서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을 반명한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문 대통령도 그간 수차례 개헌 필요성을 주장해왔기 때문이다. 반면, 과연 개헌이 가능할지는 의문이다. 코로나19 쇼크로 경제가 IMF사태후 최악의 위기를 맞이한 상황에서 과연 국민이 개헌 논의를 받아들일지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이와 다른 의견의 제1야당의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은 지난 14일 관훈토론회에서 개헌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은 굉장히 희박하다"고 전망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권력구조를 개편하겠다는 제의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권력형태와 관련해선 이원집정부제에 대해 "오늘날 내치와 외교가 딱 떨어질 수 없는 상황이라 그런 권력구조는 상상하기 어렵다"며 ""결국 대통령제나 내각제 중에 하나로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개헌론의 필요성과 더불어 “촛불로 이룩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한 단계 성숙시키고, 변화된 시대 흐름에 맞게 경제·사회·문화·노동·환경 등 모든 분야에서 우리의 헌법 정신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시작할 때”라고 밝혔다. 촛불정신과 코로나19 등으로 달라진 시대 변화에 따른 개헌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보여진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