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성 지역화폐 지급시 전 국민 보편지급 불가피 '강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역화폐 보편지급을 통한 소비 촉진을 다시금 요청했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역화폐 보편지급을 통한 소비 촉진을 다시금 요청했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경제활성화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를 지급하려면 전 국민 보편지급이 불가피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한 '지역화폐 전국민 보편지급'의 타당성을 역설했다.

이재명 지사는 경제위기 때 소비촉진을 통한 경제회생을 위해 현금으로 가계소득을 지원하면 국민들은 더 나쁜 미래를 대비하려고 정부의도와는 다르게 소비가 아닌 저축을 선택한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3개월 시한부 지역화폐로 보편지급한 정부의 1차재난지원금과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은 100% 소비될 수밖에 없었고, 그에 더하여 30%(KDI) 내지 85%(경기연구원)의 추가소비가 있었다는 연구결과를 설명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는 1차재난지원금의 생산유발효과가 1.81배라는 국회 예산정책처의 분석(국민의힘 추경호 의원 요청에 따른 분석임)과도 일맥상통하다고 분석했다.

그는 특정 피해계층의 피해보전을 위한 핀셋 선별지원도 필요하지만, 위기 때 차별대우는 국민 간 분열과 갈등조장으로 위기탈출의 핵심인 연대의식을 훼손하므로 경제정책 효과가 탁월한 전국민 지역화폐 지급을 굳이 회피할 이유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3차 재난지원금은 여야 합의로 선별현금지급이 결정되었지만, 문제는 지금까지 1차 2차 유행으로 경제피해가 누적된 상태에서 3차대유행으로 더 어려워질 민생경제"라며 골목경제와 1차경제생태계가 궤멸적 손상을 우려했다.

마지막으로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는 도 차원의 전 도민 지역화폐지원방안을 검토중이지만 재정상 어려움으로 고민이 크다"며 "경제부처와 정치권에서 시혜가 아니라 국민경제 회생을 위한 경제정책으로서 전 세계 국가들을 따라 확장재정정책을 수용하고, 그 일부로서 소멸성 지역화폐 전국민 지급을 전향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