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법무부 동부구치소 사태 늑장 대응에 대해 대국민 사과해야"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법사위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법사위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5일 서울 동부구치소 코로나 집단감염과 관련해 "동부구치소 사태는 대통령과 법무부 장관이 책임져야 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법사위원 간담회에서 "지금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논의되고 있는데 사실상 인명사고에 관해 책임있는 책임자가 제대로 하지 않을 때 처벌하는 법 취지"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동부구치소 사태를 계기로 법무부 교정당국에서 얼마나 비인권적인 행태가 자행돼 왔는지 여실히 드러났다"며 "정부의 늑장 부실 방역으로 동부구치소에서만 전체 수용자의 43%가 코로나에 감연됐을 뿐 아니라 첫 확진자가 발생하기 전 까지 제소자들에게 마스크 조차 지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태가 이 지경이 될 때까지 추미애 장관은 단 한 번의 대책회의 조차 하지 않았고 확진자가 1,000명을 육박하는 대량 집단 감염사태가 벌어지고 나서야 34일만에 부랴부랴 대책을 강구하기 시작했다"며 "이미 사망자가 2명이나 발생하는 등 사건을 방치해 온 추 장관은 직무유기, 업무상 과실치사 혐으로 수사를 받아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회에 나와 광화문광장에서 시위를 주도해 코로나에 감염되게 하면 살인자라고 외쳤다"며 "집단감염을 뻔히 알고 방치한 추 장관에게 살인자에 준하는 책임을 묻지않을 수 없다"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법무부가 동부구치소 사태 은폐 늑장 대응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추 장관을 비롯한 관련 책임자를 분명한 민형사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동부구치소 관련 피해 상황을 접수하고 필요하다면 국가를 상대로 한 각종 소송을 지원할 뜻이 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