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이천호기자] '다스는 누구 겁니까?' 얼마 전부터 유행처럼 번진 이 질문에 대해서 당사자라 할 수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8일 직접 질문을 받고 답했다. 그런데 그것을 왜, 나에게 뭍냐는 것이 이명박 전대통령의 답이였다.

1987년 대부기공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자동차 시트제조업에서 손꼽히는 회사로 성장한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은씨가 회장인 회사다. 하지만 최근 실소유주 논란이 다시 점화됐고 전·현직 직원들이 충격적인 증언을 쏟아냈다. 실제 회사에 근무했던 여러 사람들은 이상은 회장이 실소유주가 아니며 ‘왕회장’이라고 불리는 다른 소유주가 있다는 증언을 했다. 그리고 실소유주가 누구냐는 물음에 하나같이 입을 모았다. 플랜 다스의 계라는 이름은 만화 '플란다스의 개'에서 따온 것이다. 플랜 다스의 계. 계처럼 십시일반으로 돈을 모아 다스의 주주가 돼서 다스의 실소유주를 밝히자는 운동인데,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라는 단체가 진행을 하고 있다. 

구체적 계획을 보면 150억 원을 목표로 해서 모금을 한 다음에 다스 주식 3%를 산다는 건데 22일까지 3만여 명이 참여해 130억 원가량 모인 상태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추정되는 ㈜다스 실소유주와 정호영 전 비비케이(BBK) 사건 특별검사에 대한 고발 사건 수사를 준비 중인 검찰이 고발장 접수 뒤 2주가 되도록 고발인 조사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정 전 특검의 공소시효는 두달 남짓 남은 상태다. 또 검찰은 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이 아닌 재경지검으로 이관하려다 피고발인의 주소지 등 적법한 ‘사건 관할’을 찾지 못하자 서울중앙지검에서 계속 검토하게 해, 검찰 내부에서도 ‘수사 의지’를 두고 뒷말이 나오고 있다. 2007년 말에서 2008년 초까지 BBK 특검이 있었는데, 그때 90년대 말경에 근무했던, 그 당시에는 대부기공이다. 상호가 대부기공 시절 근무했던 직원분들이 상당수 회사를 떠났다. 특검에서 걸린 비자금이나 기타다른 어떤 사유로 그만두게 됐는데,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군지 궁금증이 커지는 가운데 시민들이 직접 돈을 모아 주식을 사서 실소유주를 규명하자는 '플랜 다스의 계'가 화제이다.

다스 2대 주주가 권영미 씨라는 사람이다. 이 전 대통령의 처남 김재정 씨의 부인인데 김 씨가 2010년에 숨지면서 부인이 다스 주식을 상속을 받았고, 그때 상속세 416억 원을 돈 대신 다스 주식으로 냈다. 그래서 3대 주주가 국가가 된 것이고, 지분율 20% 정도 된다. 자산관리공사가 이걸 팔겠다고 7년째 공고를 내왔는데 산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MB가 오면 회사에 비상이 걸려서 물청소를 합니다. MB를 회장님이라고 그랬어요, 회장님. 왕회장님.”

이 전 대통령은 다스의 주식을 1%도 소유하지 않았고 법적으로는 어떤 직책도 맡고 있지 않다. 하지만 다스의 요직을 차지한 인물들 중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이 즐비하다. 최근에는 다스의 회계총괄이사와 주요 해외법인의 대표이사 자리, 그리고 국내 주요업체 여러 곳의 지분이 이 전 대통령의 아들이자 이 회장의 조카인 이시형씨에게 집중되고 있다. 최근 2008년 다스의 비자금을 검찰이 알고도 덮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BBK 주가조작 사건, 그리고 내곡동 사저에 대한 2012년 특검수사에 대한 전면적인 재수사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검찰 지휘부가 이 사건 수사를 내켜 하지 않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검찰은 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이 아닌 재경지검으로 이관하기 위해 고발장에 신원이 특정된 정 전 특검의 주소를 확인하다 주소가 서울중앙지검 관할로 나타나자 없던 일로 하는 해프닝을 벌이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