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이천호기자]이명박 전 대통령과 다스의 관계를 밝히기 위한 수사팀이 오늘 26일 출범한다. 이 전 대통령의 실소유주 의혹에 대한 다섯 번째 수사가 본격화되는 것이다. 문무일 검찰총장의 지시에 따라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된 특별수사팀(팀장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이 이날부터 가동돼, 곧 고발인 등 관련자 조사와 압수수색, 자금추적 등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내부에선 수사팀이 얼마 남지 않은 공소시효, 10년 전 BBK 특검에서의 허위진술과의 싸움을 어떻게 치러내느냐에 수사의 성패가 달렸다고 말한다.

지난 7일 시민단체 등이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다스 실소유주와 정호영 전 특검을 검찰에 고발했고, 대검찰청은 전담수사팀 구성을 지시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과 참여연대가 낸 이 사건 고발장에는 이 전 대통령의 이름이 없다. ㈜다스에 대한 이 전 대통령의 법률적 소유 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탓에 두 단체는 일단 ‘성명 불상 실소유주’라고만 썼다. 따라서 검찰 수사는 이름이 적시된 정호영 전 특검의 특수직무유기(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 혐의를 밝히는 데서 출발할 것으로 보인다. 이 범죄의 10년 공소시효는 내년 2월21일로, 수사팀 출범일인 26일을 기준으로 58일 남았다.

공소시효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아 수사는 상당한 속도전이 될 전망이다. 이번 수사의 핵심은 다스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이라는 의혹을 밝혀내느냐 이다. 이 전 대통령은 다스와 관련된 질문에는 항상 말을 아끼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이 이 사건의 주범으로 드러난다면, 공소시효는 아직 여유가 있다. 2004~2007년에 걸쳐 횡령과 조세포탈을 통한 비자금 조성이 이뤄졌다면 공소시효는 10년인데, 그의 대통령 재임 5년간(2008년 2월~2013년 2월) 공소시효의 진행이 정지되기 때문이다.

다스가 투자 피해금 140억 원을 돌려받는 데 국가기관이 동원됐다는 의혹은 서울중앙지검이 그대로 맡는다. 검찰 관계자는 “특검 수사 때 다스 임원도 경리도 철저히 혐의를 부인하는 진술들을 했다고 들었다. 며칠 뒤면 대통령으로 취임할 사람을 놓고 (실소유주가) 맞다고 얘기할 사람이 누가 있겠나”라며 “이번 수사팀은 당시의 이 허위진술들을 깨야 할 텐데, 이젠 개인적 횡령의 공소시효도 다 지나버려서 무슨 지렛대를 쓸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했다. 검찰은 수사팀 발족 뒤 기자 간담회를 통해 수사 계획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번 수사 결과에 따라 다스 수사는 향후 정국의 뇌관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