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동부지방법원

[뉴스프리존=이천호기자] 검찰이 지난 28일 다스의 전 총무차장을 비공개로 불러 10시간 동안 조사하고 돌려보냈다. 30일 오후 2시 김종백씨를  다스 횡령의혹 관련 고발사건 수사팀(다스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은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란 의심을 받는 자동차 시트 부품 생산업체 다스(DAS)의 횡령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은 다스 대표의 전 운전기사 김씨를 소환해 조사한 것이다. 김씨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전 다스 총무차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막내딸인 이모씨가 다스에 위장 취업을 했다고 주장했다. 김 씨는 지난 21일 다스의 BBK 투자금 회수에 국가 기관이 동원됐다는 직권남용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에도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이 씨가 다스에 재직하는 것처럼 꾸며서 비자 발급용 증명서를 발급했다는 것이다. 이 씨는 다스의 위장 직원이었지만, 회사 차량을 임의로 사용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김씨는 이 대표의 운전기사 겸 집사로 18년 동안 근무했다. 김씨는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또한, 막내딸 이씨가 다스에 재직하는 것처럼 꾸며서 비자 발급용 증명서를 발급했다는 주장이다.

검찰은 28일 정호영 전 특검 조사 당시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인 것을 알고 있었으나 대답하지 않았다'고 밝힌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을 소환했다. 수사팀 관계자는 김 씨를 소환한 이유에 대해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를 위해 '아시는 것이 있으면 자세히 말씀해달라'고 협조를 구하는 차원에서 소환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