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5회 이순신장군배국제요트대회 성료
상태바
제 15회 이순신장군배국제요트대회 성료
  • 주두옥 기자
  • 승인 2021.11.23 13:4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크루즈급 ORC1 10척 ORC2 15척 J24 13척 총 35척의 요트와 외국인선수 31명을 포함 302명이 통영시 이순신장군이 임징왜란 때 수군을 지휘하여 확익진전투로 대승지인 한산만 일대에서 5일간의 레이스를 펼친 대회를 마무리했다.

[경남=뉴스프리존]주두옥 기자= 가을에 한려수도를 수놓는 이순신장군배국제요트대회가 경상남도와 통영시가 주최하고 경남요트협회의 주관으로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일정으로 치루어졌다.

경주  중인 요트
경주 중인 요트
바람으로 경기를 펼치는 요트들이 돛을 올린 모습
바람으로 경기를 펼치는 요트들이 돛을 올린 모습
각  요트 대표인 서키퍼들에게 기념품과 페난트 증정식
각 요트 대표인 서키퍼들에게 기념품과 페난트 증정식

이순신장군배는 경남 도지사가 대회장이 되고 통영시 강석주시장이 대회집행위원장, 이 대회의 진행은 노성진(경남요트협회장)대회조직위원장이 관장했다. 이 외 대회개막식에 참여한 내빈은 정점식국회의원 박종원경제부지사, 손쾌한통영시의회의장, 박기철 대한요트협회장, 양정연거제요트협회장, 손쾌한통영시의회의장, 그리고 각지역 요트협회장들과 대회 협찬 후원 기관의 장들이 참석하였다.

경기 중인 요트
경기 중인 요트

경기가 펼쳐지는 해상은 조선 역사의 흐름을 바꾼 세계 4대 해전으로 평가받는 한산대첩을 이룬 현장으로 통영 도남항에서 비진도 앞 해상까지다. 통영 국제음악당 앞에서 비진도 해역까지 왕복하는 학익진코스는 국제크루저급인 ORC1과 ORCⅡ의 레이스구간이고 통영음악당에서 조망 가능한 구간인 화도 앞바다에서 진행되는 거북선코스는 취미요트급인 J/24, J/70의 경기구역이다.

일반 스포츠용인 J/24요트들이 경기 스타트를 기다리는 장면
일반 스포츠용인 J/24요트들이 경기 스타트를 기다리는 장면

이 대회는 2007년 첫 대회를 시작으로 올해 15회로 성장하여 지금은 중국의 차이나컵, 태국의 킹스컵과 함께 아시아 3대 규모의 큰 요트대회로 성장하였다.

방송작가들이 경기가 끝난 요트와 바위 위에서 취재하는 모습
방송기자들이 보도정을 타고 경기가 끝난 요트와 바다 위에서 취재하는 모습

대회기간 중 홍보 또한 주관처에서 배려가 컸다. 취재하거나 사진 작품으로 남기려는 전국 각지의 사진작가, 개인별 유튜브작가 각 방송국 기자들을 위해 대한요트협회 정종현이사(70세 요트사진전문작가)가 홍보용인 보도정 2척과 관광크루즈에서 다양한 취재를 하게 하고 또 3일간 경기 수역을 촬영자들의 요구대로 배를 이동하여 현장감 넘치는 살아있는 현장을 보도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육상에서는 드론작가들이 현장을 촬영하여 한산만의 요트대회를 시시각각 생중계하여 시청자들에게 요트의 매력을 보여주는 기회를 제공했다.

ORC1급 요트가 통영 비진도 앞바다에 설치된 반환점을 도는 모습
ORC1급 요트가 통영 비진도 앞바다에 설치된 반환점을 도는 모습

요트대회는 해상에서 이루어지므로 바람과 파도 그리고 각 마크를 도는 과정에서 사고가 많다. 그러면 대회가 끝나고 항의가 들어오면 그 과정을 판단까지 해야 한다. 각 마크마다 해상 안전요원과 심판들이 보트를 타고 감독하는 까다로운 경기다. 최종 성적은 19일 첫날부터 마지막 21일까지 3일간 경기레이스 결과를 합산하여 성적을 내고 최고 상금은 크루즈급 ORC1이 일천만 원 지급되고 각급 별로 5위까지 트로피가 수여되고 시상금은 차등 지급된다. 총상금은 6400만 원이다. 이 대회 예산은 매년 다르나 5~7억 정도의 예산으로 운영되는 스포츠경기로는 매우 큰 규모다.

레이스를 펼치는 크르즈급 요트
레이스를 펼치는 크르즈급 요트

이번 대회 입상성적은 다음과 같다.

ORC1 토탈 순위

1. VIKIRA(비키라) 2. SUMMER GIRL(서머걸) 3. IDIDIT(아이디딧) 4. PYEONG TAEK ANGELS(평택엔젤스) 5. BLACK PEARL(블랙펄) 

ORC1 크르즈급 수상항 5개 팀과 상금
ORC1 크르즈급 수상항 5개 팀과 상금

 ORCⅡ 토탈 순위

1. SOUTHERN BREEZE Ⅲ(서던 브리즈Ⅲ) 2. 702 YACHT TEAM(702 요트팀) 3.BLUE PICASSO(블루 피카소) 4. AMIGO(아미고) 5.TEAM YONGIN/SOPOONG R(팀영진/소풍R)

ORC2 크루즈급 수상 5개 팀과 상금
ORC2 크루즈급 수상 5개 팀과 상금

J/24 CLASS 순위

1.BYEOKRANDO(벽란도) 2.DIVA(디바) 3. PLAN B(플랜 비) 4. TEAM LADIES(팀 레이디스) 5.TEAM SARANGHEA(팀 사랑해)

일반스포츠급 J/24급 수상한 5개 팀과 상금
일반스포츠급 J/24급 수상한 5개 팀과 상금

21일 시상식장인 마리나리조트 대연회장에서 노성진대회조직위원장은 “15회 이순신장군배요트대회에서 수상을 한 각 팀에게는 축하를 수상하지 못한 팀에게는 참가에 대한 감사를 표한다. 이 대회 성공을 위해 박정서 경남요트협회 전무이사님을 비롯한 조직구성원들께 감사하다. 그리고 내년에는 더욱 알찬 대회가 되도록 이 대회를 거울삼아 노력하겠다.”고 마무리 인사를 했다.

대회조직위원장인 노성진경남요트협회장의 마무리 인사
대회조직위원장인 노성진경남요트협회장의 마무리 인사

15회 이 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대한요트협회, WS(월드세일링연맹), ORC(국제요트연맹), 한국J/24요트협회, 경남체육회, 통영해양경찰서, 코코도르(주), BNK경남은행 등이 후원하였다.

시상식에 참가한 선수단
시상식에 참가한 선수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호기 2021-11-23 22:57:19
호주 시드니에 열리는 롤렉스 요트대회를 방불케 합니다. 대회 사진도 너무나 멋지네요

진은혜 2021-11-23 22:33:53
역사적인 장소에서 멋진 해상요트경기라니
직접보지못해아쉽지만 기사로나마 보게되어 기쁘네요^^

윤병국 2021-11-23 21:49:54
추운 날씨에 좋은 그림 담으려는 열정이 선수들 못지않았겠 습니다.


하단영역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