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캡처 이명박 전대통령의 생일날 참모진들과 (YTN)

[뉴스프리존=이천호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5일 참모들과 긴급회의를 가졌다. 이 전 대통령은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고 한다. 20명 넘는 전직 참모들이 모여서 3시간 넘게 회의를 했다. 다스와 함께 불거진 특활비 문제에 더 논의가 집중됐다는 전언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전직 청와대 참모진 스무명이 오전 9시 이 전 대통령 사무실에 모였다. 평소보다 2배 가량 많은 인원이 참석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청와대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를 가져다 쓴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 우리나라가 미래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격앙된 감정을 감추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선 다스 문제도 언급됐지만, MB의 '집사'로 통하는 김백준 전 기획관의 특활비 수수 의혹과 관련한 대응책이 더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참모진 사이에서는 문재인정부에 정면대응해야 한다는 강경론이 우세했다고 한다. 한 참석자는 “김 전 기획관이 국정원 돈을 받았다는 사실을 믿을 수 없다”며 “검찰이 청와대 하명을 받아 이 전 대통령 측에 대한 정치보복 수사, 표적 수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 참석자는 이 전 대통령이 참모들에게 "검찰 수사에 당당하게 대응하라. 김 전 기획관이 돈을 받지 않았다는 부분을 전적으로 신뢰한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과 참모진은 검찰의 수사 상황과 법원의 판단을 지켜보고 대응 수위를 결정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MB측은 김 전 기획관의 변호사를 통해 검찰 수사 상황을 파악했고, 이를 토대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김백준 전 기획관과 김진모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16일 열린다. 이들이 구속된다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 늦게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 참모들은 오늘이라도 공식 입장을 내고 정면 대응에 나서자며 목소리를 높였지만, "검찰이 무엇을 쥐고 있을지 모른다"며 신중해야한다는 반론도 나왔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