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부동산 감세, 국힘 대안…尹, 세금이 악이냐"
이재명·윤석열 부동산 정책 비판…노무현 '4% 대통령' 발언 언급도

[서울=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첫 TV토론에서 20대 대선 후보들의 21일 열렸다.

앞서 토론은 대선후보간의 3번째이지만,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놓고 충돌했다. 또한, 두 후보는 상대방 배우자들 관련 의혹을 거론하며 서로를 공격했다.

특히,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 간의 충돌은 이미 예상된 것이라 별반 새로울 게 없었다. 이날 토론회의 하이라이트는 안철수·심상정 후보와 윤석열 후보 간의 토론이었다. 특히 심 후보는 윤석열 후보의 종부세 폐지 공약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심상정 “윤석열, 30억 집에 살면서 종부세 92만원, 세금 폭탄이냐”

심상정 후보는 마타도어를 지속하고 있다고 판단해 단단히 별르고 나온 모습으로 윤 후보에게 “요즘 유세에서 ‘20억짜리 집에 산다고 갑부 아니다. 세금으로 다 뺏어간다’고 얘기했다. 윤 후보는 시가 30억 정도 되는 집에 살고 계신데, 종부세 얼마 냈는지 기억하느냐”라고 물었다. 윤 후보가 “한 몇 백만 원 내는 것 같다”고 답하자 심 후보는 “92만원 냈다. 30억 집에 종부세 92만원이 폭탄이냐, 92만원 내고 폭탄 맞아서 집 무너졌냐”며 강하게 질타한 것.

그러면서 심 후보는 이어 “재산세까지 다 합쳐 봐도 (윤 후보가 납부한 세금은)400만원 정도다. 전·월세 (로 사는) 청년들의 1년 월세만 800만원이다. (윤 후보는) 그 절반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대통령 되겠다는 분 아닌가. 조세는 시민의 의무다. 공동체 유지를 위해서 서로 나눔의 정신으로 분담하고 있는 건데 마치 국가가 약탈이라도 하는 것처럼 세금 내는 걸 악으로 규정하고 국가를 강도짓이나 하는 것처럼 규정하는 게 대선 후보로서 옳은 일인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윤 후보는 심 후보의 말에 “지금 이 정권의 부동산 정책이 잘못돼서 집값이 치솟았고, 퇴직하고 집 한 칸 갖고 별도의 수입 없는 사람도 있어서 그런 걸 고려해서 해야 한다”며 “종부세를 폐지한다는 얘기가 아니다. 재산세와 합쳐서 하겠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자 심 후보는 “집 가진 사람 대변하는 것 알겠다”며 “국가가 다 뺏어갔다고 하는 건 제가 볼 땐 허위사실 유포인데, 어떤 형량으로 다스리나. 말이 안 된다”고 했고, 윤 후보는 “토론이라고 자꾸 오버한다”고 했다.

심 후보는 "종부세를 납부하는 사람은 95만명으로, 대한민국의 2% 되는 분들이다. 그분들 세금 깎아주는 데 혈안이 돼서 되겠나. 44%의 집 없는 서민들, 매월 70∼80만원씩 내는 청년 세입자 걱정해야 하지 않나”라며 윤 후보의 종부세 폐지 공약을 비판했다.

이어 심 후보는 “저는 다음 대통령은 투기를 근절할 수 있는 사람이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김영삼 대통령 시절의 토지초과이득세 재도입, 노무현 정부 수준으로 종부세를 회복하고, 개발 이익을 철저히 환수해서 다시는 대장동 같은 천문학적인 민간 특혜가 발생하지 않게 하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저는)부동산 세금을 똑바로 걷고, 불로소득을 제대로 환수해서 집값을 잡고, 집 없는 서민들 주거 안정에 쓰겠다”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