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1989년 6월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의 민주화와 정치개혁을 요구하면서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시위를 벌이던 대학생과 시민들을 중국 정부가 탱크와 장갑차를 동원해 무자비하게 유혈 진압했던 '톈안먼 사태'. '탱크맨'을 떠올리게 하는 장면이 우크라이나에서도 재연됐다.

HB가 트위터에 게재한 영상.
HB가 트위터에 게재한 영상.
HB가 트위터에 게재한 영상.
HB가 트위터에 게재한 영상.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 침공관련, 영국 매체 가디언은 러시아군으로 추정되는 군용 차량 수십 대가 행렬을 지어 도로를 지나가는 모습을 담은 30초짜리 영상을 소개했다.

차량 주행 도중 갑자기 한 우크라이나 남성이 차량 행렬 앞에 나타나 손으로 막으려는 듯한 행동을 취했고, 당시 시위 때 흰 셔츠에 검은 바지 차림의 한 시민이 전진하는 탱크 앞을 홀로 가로막진 모습이 외신 사진에 찍혔다. 세계 언론은 지금도 신원이 파악되지 않은 사진 속 시민에게 '탱크맨'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차량들은 그를 피해 옆으로 돌아갔으나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의 압박을 높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 '탱크맨'을 연상케 하는 영상이 현지 매체에 의해 공개됐다.

그러자 그는 다시 차량을 따라 이동했고, 이는 마치 차량들을 막기 위한 몸짓으로 보였다. 영국 매체 가디언에 따르면 30초짜리 이 영상은 러시아군으로 추정되는 군용차량 수십대가 도로를 점령하며 한 방향으로 행렬을 이루며 지나가는 모습을 담았다.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 HB는 이 영상과 함께 "우크라이나인이 점령군이 지나가지 못하도록 적의 장비로 돌진하고 있다"는 트윗을 올렸다. 가디언은 이 남성이 중국 톈안먼 사태의 '탱크맨'을 연상시킨다고 논평했다. 국가폭력에 대한 저항의 상징이 된 탱크맨은 미 시사잡지 타임의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1989년 당시 중국군의 탱크를 맨몸으로 막아서 저항의 상징이 된 탱크맨은 미국 시사잡지 타임의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