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뉴스프리존DB자료

[뉴스프리존=이천호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과 조카 이동형 씨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다. 이 전 의원에 대해선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억대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의혹, 이 부사장에 대해선 다스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서 조사한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억대의 특수활동비를 직접 건네받은 혐의를 받는 이상득 전 의원을 24일 오전 10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의 후임인 목영만 씨로부터 기조실장 재직 당시 원세훈 전 원장의 지시로 이 전 의원에게 국정원 특활비를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현재까지 이 전 의원이 한 차례 국정원에서 돈을 건네받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수사 결과에 따라 횟수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국정원 관계자들과 이 전 대통령 측근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자금 수수 정황을 포착했고, 이 과정에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이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22일 이 전 의원의 서울 여의도 사무실과 성북동 자택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각종 기록과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특히, 지난 2011년 2월 국정원 요원들이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에 잠입했다가 발각된 사건이 터지면서 국정원장 사퇴 요구가 나오자 원 전 원장이 이를 무마하기 위해 이 전 의원에게 금품을 건넸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이 전 의원이 검찰청 포토라인에 서는 것은 2012년 이후 세 번째다. 2012년에는 저축은행 비리 혐의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 나와 조사를 받았고 2015년에는 포스코그룹 비리 의혹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이와 함께 검찰 다스 수사팀은 이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을 역시 내일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 서울동부지검 다스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은 24일 같은 시각 이 부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다스 비사금 관련 조사를 진행한다. 이 부사장은 다스의 협력업체인 자동차 시트프레임 제조업체 IM(아이엠) 대표이사를 맡은 바 있다.

이 부사장은 이 전 대통령 큰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의 아들로, 검찰이 지난주 전격 압수수색 한 다스 협력업체 IM(아이엠)의 지분 49%를 보유한 최대주주이다. 앞서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은 이 전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이 부사장에게 다스에 입사하라는 취지로 "네가 가서 잘 해보라"고 말한 점 등으로 미뤄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로 보게됐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녹취록에 따르면 이 부사장은 직원들의 통근버스 용역 업체인 대학관광으로부터 매달 230만 원씩 3년 정도 7200여만 원의 리베이트를 받았다. 이 부사장은 사촌형 김모 씨의 고철사업체로부터 리베이트 6억3000만 원을 받았고, 이후 김 씨가 2016년 3월 돈을 돌려달라고 했지만 이 부사장이 이 전 의원과 이 전 대통령에게 줬다며 거절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