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임기구 합동회의 조속한 시일내 개최…18일 이전 합당 완료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새로운물결은 7일 합당을 합당합의문 서약식을 열고 합당을 공식화했다.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새로운물결 합당서약식에서 양당 대표들이 서약서에 서명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지현ㆍ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 (사진=국회사진기자단)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새로운물결 합당서약식에서 양당 대표들이 서약서에 서명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지현ㆍ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민주당 윤호중·박지현 공동 비상대책위원장과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서약식에서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양당은 최대한 이른 시일 내 합당절차를 진행하고 수임기구 합동회의를 조속한 시일내 열고, 오는 18일 이전 합당을 완료키로 했다.

또 양당은 당 대 당으로 합치며 당명은 더불어민주당으로 정하기로 했다. 

양당은 대선과정에서 이재명 전 경기지사와 김 대표가 합의한 정치교체 및 공동 정부 운영에 관한 공동선언에 입각해 정치교체공통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대표는 양당이 1명씩 공동위원장을 맡으며 산하에 실무자를 배치키로 했다.

윤호중 위원장은 "민주당에 새로운 물결이 힘차게 일어나고 있다"며 "혁신의 새로운 물결로 민주당의 쇄신을 만들어 국민이 소망하는 정치교체를 반드시 이루겠다"면서  6·1 지방선거 승리의 출발점을 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윤 위원장은 "오늘 우리는 새로운 정치교체의 대장정에 나섰다"며 "길이 없는 곳에는 새로 길을 내고, 벽에 부딪치면 문을 만든다는 각오로 정치를 새롭게 바꾸겠다"고 다짐했다.

박지현  위원장은 "대한민국의 미래와 우리 청년들을 위해 김동연 대표의 새로운물결과 민주당이 새로운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면서 거대한 정치교체의 대장정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며 "청년과 여성을 포함해 더 많은 신인 정치인들에게 기회의 문을 활짝 열겠다.. 소수당도 당선자를 내고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다당제와 정치교체, 꼭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대표는 "앞으로 합당 절차를 최대한 빨리 마쳐서 정치교체에 대한 연대를 추진했던 대선 때의 생각과 추진력, 동력을 강화해서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정치교체뿐만 아니라 국민통합, 연대 정신에 의해서 합당이 돼서 하나의 당으로서 매진하겠다"고 피력했다.

김 대표는 "6월 1일 지방선거에 있어서도 힘을 합쳐서 범정치교체 세력이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뜻을 같이 하면서 한마음 한뜻으로 정치교체와 민주당이 추진하고자 하는 여러 가지 가치와 정책들을 함께 힘을 합쳐서 매진하고, 저희 새로운물결 당원도 온 힘을 함께 합치겠다"고 약속했다.

양당은 수임기구 합동회의를 통해 새로운물결의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 공천 문제도 논의할 예정이다.

윤 위원장은 서명식 후 기자들과 만나 "수임기구 합동회의를 통해 합당 절차를 마무리함과 동시에 새로운물결 출마자들의 공천신청 자격도 해결하겠다"면서 "조속하게 심사를 마무리해 후보선정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