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위 "당선인과 친분 이유로 밀어부쳐 되는 자리 아냐"
여성 의원들 "능력과 전문성뿐만 아니라 인권의식마저 낙제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여성 의원들은 13일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전문성 결여와 부적절한 여성관을 지적하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국회 보건복지위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간사와 의원들이 1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국회 보건복지위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간사와 의원들이 1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 후보자는 보건복지 총책임자로서의 전문성이 없을 뿐 아니라, 비뚤어진 여성관으로 정부에서 일할 기본적 소양이 갖춰지지 않은 인물"이라면서 "전문성과 자질을 의심받고 있는 정 후보자는 책임장관제의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적임자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보건복지부 장관은 저출생·고령화 사회 대응, 공공의료, 사회복지 관련 정책의 컨트롤 타워로서 ‘포용적 복지국가 대한민국’을 설계하고 집행해 나가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는 자리"라며 "단순히 당선인과의 친분을 이유로 밀어부쳐도 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가 대학시절부터 윤 당선인과 인연을 맺어 온 '40년 지기'이기 때문에 임명된 것이란 지적이다.

이들은 "정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 논란 또한 심각한 수준"이라며 "‘결혼과 출산은 애국이고, 암 치료 특효약’ ‘여자 환자 진료 3m 청진기로’ ‘손목에 실 매어 진맥해야’ ‘여성 포샵 심해 도저히 기억할 수 없어’ ‘불임, 성기능 저하는 노트북 때문’, 이 모든 내용은 저출생 문제를 다뤄야 하는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에게서 나온 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성에 대한 비아냥을 넘어서 여성을 출산의 도구쯤으로 여기는 인식에 아연실색할 지경"이라며 "이런 구시대적 발상을 가진 정 후보자에게 저출생 정책의 컨트롤 타워를 맡길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여성을 폄훼하고 비아냥대는 발언이 논란이 되자 정 후보자는 진심 어린 사과 대신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설명한 글'이라고 답했다"며 "여성의 출산과 성희롱 문제를 심심풀이 땅콩으로나 여기는 후보자의 인식에 놀라울 따름"이라고 질타했다.

민주당 여성의원들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정 후보가 드러낸 여성에 대한 저급한 인식이 국민을 경악케 하고 있다"며 "국민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져야할 장관으로서 능력과 전문성뿐만 아니라 인권의식마저 낙제점"이라고 비판했다.

여성의원들은 "정 후보자는 과거 경북대병원 재직 당시 신문 칼럼을 통해 병원 직원 채용과정에서 면접자들의 외모를 평가하고, 여성을 비하하는 주장을 펼쳤다"면서 "구직자의 절박한 심정을 폄하하는 듯한 태도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또 "정 후보자가 쓴 '애국의 길'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는 저출산의 원인을 여성의 탓으로 돌리는 듯한 인식을 드러냈다"며 "결혼하지 못하고, 아이 갖지 못한 국민들이 복지부 장관 후보자에게 듣고 싶은 말은 복지를 강화해 아이 낳고싶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약속이지, 애국심 없다는 비난이 아니다"고 말했다. 

민주당 여성의원들은 "정 후보자가 성범죄를 저지른 의료진의 재취업을 막은 법률을 놓고 조롱하는 칼럼을 쓴 것은 충격적이다. 철저하게 의료인의 편에 서서 성범죄의 책임을 피해자인 여성에게 전가함으로써 성범죄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드러냈다"며 "의료인의 성범죄가 중요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는 인식도, 의사라는 직업에 더욱 철저하게 요구되는 책임의식도 찾아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보건복지부는 어느 정부 부처보다 더 확고한 인권의식이 요구되는 조직"이라며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려면 여성을 출산의 도구라는 인식 대신 일·가정양립의 어려움, 경력단절이라는 성차별적 구조를 이해하고 약자와 피해자의 관점에서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여성의원들은 "윤 당선인은 하루 빨리 정 후보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며 "정 후보를 안고 간다면 균형인사라는 대원칙을 저버리고 택한 능력주의와 전문성이라는 인사기준마저 스스로 무너뜨렸다는 비판을 자초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