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추락 원인 굳이 이야기하지 않겠다" 
민주당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비선 외교·대통령실 사유화 규탄"

[서울=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지 두 달만에 비선 농단이 불거지고 대통령실 사유화 논란으로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서는 ‘데드크로스’ 조사 결과가 잇따르면서 강력한 ‘민심 경고등’이 켜졌다.

8일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49%로 나타났고 긍정평가는 37%까지 폭락했다. 지지율이 40% 선도 붕괴 되면서 간극의 차이가 너무 벌어져 통상 6개월까지 이어지는 정권교체의 약발도 다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7.8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7.8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지난주 조사까지는 주로 정치성향 ‘중도층’과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의 변화였는데, 이번 조사에선 윤 대통령에게 호의적이던 60대 이상 고령층과 국민의힘 지지층, 보수층 등을 비롯한 대부분의 응답층에서 긍정률은 대폭 하락하고 부정률은 상승 기류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이번 조사의 직무수행 부정평가자에게 자유응답으로 그 이유를 인사와 경제, 무능 등을 꼽은 것으로 조사됐다. '인사'를 꼽은 응답 비중은 전주 조사 대비 7%p 상승한 25%를 기록했다. 그 뒤는 '경제·민생 살피지 않음(12%)' '경험·자질 부족/무능함(8%)' '외교(6%)' '독단적/일방적(6%)' 순이었다.

인사 문제에서 음주운전 및 교수 갑질 혐의의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과 대통령실 이원모 인사비서관 부인 신모씨의 나토 동행, 친인척 대통령실 채용 논란 등이 그 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최근의 인사 논란을 두고 "문재인 정부보다 낫다"라고 강변하거나, "야당의 정치적 공격"으로 해석하는 소아적 행태를 보이면서 비판이 더욱 확산됐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30%대 지지율 추락을 두고 "지지율이 올라갈 때나 내려갈 때나 더 열심히 하라는 국민들의 뜻으로 항상 해석하고 신경 쓰고 있다"라는 해석을 내놨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국정 지지도가 30%대로 주저앉았다'는 질문에 "국민만 보고 간다는 점에는 달라진 점이 없다"라며 이같이 답변했다.

지지율 하락의 원인을 묻자, "여러 가지로 분석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굳이 여기에서 이야기하지는 않겠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비선농단‧대통령실 사유화 규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의원들이 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비선 농단과 대통령실 사유화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의원들이 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비선 농단과 대통령실 사유화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날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및 의원 30여 명이 직접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으로 찾아가 비선 농단과 대통령실 사유화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당 의원들은 “윤석열 대통령은 NATO 비선외교와 대통령실 사유화의 경위를 밝히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며 “한 민간인이 대통령의 NATO 정상회의 외교일정 전체를 기획했다. 도대체 대한민국의 국가운영체계가 어쩌다 이 지경에 이르렀느냐”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과 그 참모들은 무엇이 잘못인지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더욱 경악스러운 것은 마드리드 사전답사단의 일원으로 활동한 이 민간인에 대한 우려와 지적이 대통령실 내부에서 사전에 제기되었음에도 철저히 묵살되었으며, 적반하장격으로 대통령실은 누출자를 색출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8촌지간인 최모씨가 대통령실 국장급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 외에 또다른 친인척이 근무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라며 “우리 국민은 비선이 대통령 부부 뒤에서 활개를 치고 대통령 친인척이 몰래 대통령실에 들어와 권력을 누리는 일을 결단코 용납하지 않는다”라고 경고했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 부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국회가 정상화하는 대로 국회운영위원회를 소집해 비선외교와 대통령실 사유화에 대한 전면적인 진상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며 “국회가 진상 조사에 나서기 전에 윤석열 대통령의 자진 소명과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