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피해 시민의 빠른 일상회복 및 생활안정 위해 재난지원금 선지급 결정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경북 포항시는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주택침수 피해를 입은 가구에 재난지원금을 선지급해 신속한 구호 및 복구에 도움을 주기로 결정했다.

자원봉사자들이 태풍 피해를 입은 주택과 상가를 복구하고 있다.(사진=포항시)
자원봉사자들이 태풍 피해를 입은 주택과 상가를 복구하고 있다.(사진=포항시)

13일 포항시에 따르면 선지급 대상은 '힌남노'로 인해 주택침수 피해를 입은 가구로 복구계획이 확정되기 전 재난지원금 200만원을 선지급한다. 

시는 주택 침수피해가 접수되는 대로 피해조사 및 자체심사를 거쳐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으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태풍피해 신고접수는 오는 23일까지이며, 읍면동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고하거나 국민재난안전포털로 접속해 신고하면 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하루라도 빨리 재난지원금을 지급해 피해 주민의 시름을 줄이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태풍피해 주민들의 신속한 수습·복구를 위해 복구 비용을 추가하고 지원율을 상향하는 등 재난지원금 현실화 방안을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기록적인 폭우를 기록해 현재까지 잠정 집계 2조원으로 추산되는 막대한 피해와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 7일 포항.경주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포항시는 사유·공공시설 피해에 대한 복구비 중 지방비 부담분의 일부를 국고로 추가 지원받게 됐으며 피해시민은 세금 감면 등의 간접적인 혜택을 받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