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뉴스영상캡처 (sbs)

[뉴스프리존=나영창기자] 다스 의혹과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로 측근들이 잇따라 구속되며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명박정부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은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국정원에 직접 지원을 요구해 이뤄진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다음 달 초쯤으로 예상되는 소환에 대비해 이 전 대통령 측도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이 국장은 이 전 대통령 차명재산 의혹의 열쇠를 쥔 인물이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국정원 특활비 의혹 사건의 '주범'으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방조범'으로 판단하고 이 같은 내용을 김 전 기획관의 공소장에 적시했다.이 같은 검찰의 판단에는 김백준 전 기획관 등 오랜 측근들의 진술이 중요한 근거가 됐다.

검찰 조사에서 이 국장은 다스 지분 등 재산이 차명 관리됐으며 사실상 이 전 대통령 소유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건의 주범이라고 검찰이 결론을 내리면서 MB는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될 처지에 놓인 가운데 '모욕을 주기 위한 전형적인 짜 맞추기 수사'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소환시기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나는 2월말~3월초가 유력하다.

다스에는 이미 드러난 120억 원외에 추가로 거액의 비자금이 조성된 정황도 포착됐다. 검찰은 또 삼성이 낸 다스의 미국 소송비용을 공무원이 개입한 뇌물로 규정해 이 전 대통령 혐의에 무게를 뒀다. 한편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수사와 관련해서도 검찰은 이미 이 전 대통령을 주범으로 못 박았다. 이 전 대통령 측은 5일 이 전 대통령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의 주범이라는 검찰 수사에 대해 "사실관계에서도 크게 벗어나 있지만, 그 절차와 법적 논리에서도 상식을 벗어난 것이라는 점에서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이 전 대통령 비서실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거듭 밝히지만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활비와 관련해 그러한 시스템이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재판에 넘기며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에서 돈이 올 것이니 받아두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여러 혐의의 피의자로 지목된 이 전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검찰에 소환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5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국고손실 혐의로 김백준 전 기획관을 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김 전 기획관은 2008년 5월쯤 청와대 근처 주차장에서 국정원 예산 담당관으로부터 1만원권 현금 2억원이 든 여행용 캐리어 가방을 받게 하는 등 김성호·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 측에서 총 4억원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기획관은 지난달 17일 구속 때까지 국정원으로부터 일절 금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혐의를 강력하게 부인했다.

검찰 내부에서는 다음 달 초 소환해 한 번에 조사를 마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어 "일반 형사 피의자라도 그럴 수 없는 것인데 관련 당사자들의 진술도 엇갈리는 상황에서 확인도 없이 전직 대통령을 일방적으로 주범이라고 규정한 것은 모욕을 주기 위한 전형적인 짜 맞추기 수사"라고 비판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또 "더욱이 평창 올림픽이라는 국가적 행사를 앞둔 시점에 이 같은 무리한 내용의 수사 결과를 발표한 것은 정치적 저의가 깔렸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번 검찰 수사내용이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구속영장을 청구하겠다는 의도를 확실히 드러낸 것이라는 판단하에 검찰의 소환통보 시 출석에 응할지 여부를 검토하는 등 향후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 측도 집권 당시 법률 보좌 업무를 맡았던 참모들을 중심으로 변호인단을 꾸리는 등 본격적인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