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원기기자]검찰이 삼성에 이어 현대자동차도 다스의 미국 소송 과정에서 거액을 지원한 단서를 잡고 수사에 나섰다. 한겨레신문에 따르면, 검찰은 현대차가 지난 2009년경 다스의 소송 비용을 대납하는 형식으로 1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10억 원 안팎의 돈을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건넨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며 검찰은 이 돈 역시 삼성처럼 이 전 대통령 쪽 요구에 따라 현대차가 건넨 '뇌물'로 의심하고 있다고 한다.

검찰이 또 하나 주목하는 부분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다스 그리고 현대차로 연결되는 삼각 고리이다. 자동차 시트를 생산해 주로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과 대통령 재직 시절에 눈에 띄는 성장을 했는데, 그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이 현대차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되어왔기 때문이다. 검찰은 또 이명박 전 대통령 일가가 다스에서 기존 120여억원과 별도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밝혀내고,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소유주’라는 결론을 낸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사진: 일러스트 ⓒ뉴스프리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현대차가 2009년께 다스의 소송 비용을 대납하는 형식으로 100만달러(약 10억원) 안팎의 돈을 이 전 대통령에게 건넨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다. 삼성이 다스의 미국 소송 비용 약 400만달러(약 40억원)를 현지 대형 로펌 ‘에이킨 검프’에 송금한 것과 같은 방식이다. 검찰은 이 돈 역시 삼성처럼 이 전 대통령 쪽 요구에 따라 현대차가 건넨 ‘뇌물’로 의심하고 있다. 2000년대 초 다스의 연 매출은 2천억 대 안팎이었다. 그러던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직 시절인 2004년부터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2004년에서 2005년으로 넘어서며 연 매출이 600억 이상 늘었고 3년 만인 2007년에는 두 배 가까이 성장해 연 매출 4천억을 넘어섰다.

반면 현대차 쪽은 “2009년부터 진행한 특허소송 2건의 비용을 에이킨 검프에 지출한 적은 있지만, 다스 대납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다스 성장의 첫 변곡점이 된 2004년은 다스의 주 거래 대상인 현대자동차의 양재동 사옥 증축이 논란이 되던 때이다. 당시 현대차는 양재동 사옥 옆에 추가 사옥을 한 동 더 지으려 했지만 도시계획 관련 규정 때문에 무산될 위기였다. 앞서 검찰은 다스 소송 비용 400만달러를 대납한 혐의(뇌물공여 등)로 이학수(75) 전 삼성그룹 부회장을 지난 15일 소환해 조사했다. 이 전 부회장은 ‘이 전 대통령 쪽의 요청이 있었고, 특별사면을 기대하고 있던 이건희 회장의 지시에 따라 이 돈을 에이킨 검프에 건넸다’는 내용의 자수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도시계획 규정 개정안 의견을 제출했고 건설교통부가 해당 규정을 개정하면서 현대차 사옥 증축이 가능해졌다.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대통령 재임 시절인 2009년부터 다시 급성장해 2013년 연 매출 1조 원을 뛰어넘었다. 이와 별도로 다스 비자금을 추적해온 다스 수사팀(팀장 문찬석)은 다스가 ‘이 전 대통령이 소유·지배하는 기업’이라는 결론을 내고, 수사 결과를 이번주 초 발표할 예정이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일가가 기존 120여억원과는 별도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도 새로 밝혀냈다. 검찰 관계자는 “그동안 소환돼 조사받은 사람 대부분이 ‘다스의 소유주는 엠비’라고 진술했고, 수사 결과도 이와 일치한다”고 말했다.이 시기에 현대차는 현대그룹과 현대건설 인수전을 벌였는데, 현대차의 승리로 끝이 났다. 검찰은 현대차와 이 전 대통령 사이에 다스를 연결고리로 특혜와 밀어주기식 거래가 있었는지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