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 논란, 희림건축 '건진법사' 일광조계종 복지재단 출연도
행안부·조달청 '대통령실 청사·관저 공사 예산' 집행 현황 제출 거부

[정현숙 기자]=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증축 공사 설계 용역 공모에서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운영한 '코바나컨텐츠' 후원 건축회사가 선정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공모에 참여한 업체는 5개가 넘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  법무부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증축 설계용역 일반 공모에서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희림건축) 정영균 대표가 낸 설계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4일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법무부는 6월부터 형사증거기록 등 서류 열람·복사 공간과 사무실 공간을 늘리기 위해 별관 증축 설계를 공모했다.공모지침서에 따르면 현재 5층 규모인 중앙지검 별관은 2025년까지 지하 2층·지상 15층 규모로 증축될 예정이다. 총공사비는 774억3천만원, 설계비로는 35억1천721만원이 책정됐다.법무부는 선정업체인 희림건축에 35억원 규모의 중앙지검 증축 설계 용역을 맡길 예정이다.희림건축은 앞서 4월에도 행정안전부가 발주한 용산 대통령실 청사 리모델링 공사의 설계·감리 용역을 맡아 수행한 업체다.이를 놓고 이 업체가 김건희 여사가 대표로 있던 코바나컨텐츠가 주관한 전시회를 2015년부터 2018년까지 3차례 후원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특혜'가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사진: 법무부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증축 설계용역 일반 공모에서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희림건축) 정영균 대표가 낸 설계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4일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법무부는 6월부터 형사증거기록 등 서류 열람·복사 공간과 사무실 공간을 늘리기 위해 별관 증축 설계를 공모했다. 공모지침서에 따르면 현재 5층 규모인 중앙지검 별관은 2025년까지 지하 2층·지상 15층 규모로 증축될 예정이다. 총공사비는 774억3천만원, 설계비로는 35억1천721만원이 책정됐다.법무부는 선정업체인 희림건축에 35억원 규모의 중앙지검 증축 설계 용역을 맡길 예정이다.희림건축은 앞서 4월에도 행정안전부가 발주한 용산 대통령실 청사 리모델링 공사의 설계·감리 용역을 맡아 수행한 업체다.이를 놓고 이 업체가 김건희 여사가 대표로 있던 코바나컨텐츠가 주관한 전시회를 2015년부터 2018년까지 3차례 후원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특혜'가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 연합뉴스

법무부는 5일 서울중앙지검 별관 증축을 위한 설계용역 일반 공모에서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희림건축)'의 정영균 대표가 낸 설계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2025년까지 774억 원을 들여 현재 5층인 서울중앙지검 별관을 15층으로 늘릴 계획인데 용역업체로 뽑힌 희림건축은 설계비 35억 원을 받게 된다.

희림건축은 김건희 여사의 전시회를 후원했던 업체로 지난 4월 행정안전부가 발주한 용산 대통령실 리모델링 공사를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따내 특혜 논란이 있었던 업체다. 그런데 이 업체가 이번에는 서울중앙지검의 증축 공사 설계도 따내 영부인 특혜 의혹이 커지고 있다.

대선을 앞둔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은 희림건축이 지난 2015~2018년 3차례나 김건희 여사의 코바나컨텐츠 후원업체로 이름을 올렸고, 연민복지재단을 설립할 때 1억원을 출연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연민복지재단은 윤 대통령과 밀접한 관계로 알려진 무속인 ‘건진법사’가 속한 한국불교 일광조계종이 운영하는 복지재단이다. 건진법사 전성배씨는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후보의 캠프에 깊이 관여한 무속인이자 ‘비선 실세’ 의혹을 민주당이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던 인물이다. 코바나컨텐츠 고문으로 박힌 전씨 명함도 나온 바 있다.

(상)지난 1월 윤석열 캠프에 등장한 건진법사 전성배씨 (하) 김건희씨의 코바나컨텐츠 회사 고문 전씨 명함. 출처 열린공감TV
(상)지난 1월 윤석열 캠프에 등장한 건진법사 전성배씨 (하) 김건희씨의 코바나컨텐츠 회사 고문 전씨 명함. 출처 열린공감TV
(상)지난 1월 윤석열 캠프에 등장한 건진법사 전성배씨 (하) 김건희씨의 코바나컨텐츠 회사 고문 전씨 명함. 출처 열린공감TV

법무부는 '희림건축은 과거에도 검찰과 법원, 국회 등 주요 기관의 공사를 맡았다'며 '민간위원들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설계안과 비용 등을 따져 업체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희림건축 측은 언론에 "업계 1위 회사"라며 "코바나컨텐츠 후원을 주도했던 임원은 지금은 회사에서 일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희림건축은 앞서 대통령실 설계 용역을 수의계약으로 따내고 이번에도 연속해 검찰청사 공모에 선정되면서 특혜성 의혹으로 제3자 뇌물의 시각이 나오고 있다. 해당업체가 김건희여사의 코바나컨텐츠에 여러차례 후원하고 공사를 따낸 것이 아니냐는 관점이다.

대통령실 관련 공사 예산' 집행 현황 제출 거부

윤석열 정부는 대통령실 청사 및 관저 공사 등을 여사의와 연관된 업체들이 맡아 특혜 의혹이 제기된 이후 타 예산 전용 사실까지 드러났지만, 국정감사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도면을 공개할 수 없다'는 이유로 자료 제출을 아예 거부하거나, 예산 집행 현황은 내년 5월에야 국회에 제출하겠다는 식이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민주당 진선미 의원실은 10월 국정감사에 앞서 행정안전부가 대통령실 이전과 관련 입찰 의뢰한 기초 자료를 요구했다. 대통령실, 경호처, 국방부, 대통령 관저 등의 이전과 관련한 ▲공고명 ▲게시·입찰일 ▲수요·공고기관 ▲입찰·계약방식 ▲예산·낙찰액, ▲낙찰 업체명·대표자·지분율 등이다.

그러나 행안부는 "대통령실은 '가급' 중요 보안시설로, 도면 등이 포함된 계약 관련 자료는 공개할 수 없음을 양해해주길 바란다"라고 거부했다. 도면이 아닌 시방서 등을 포함한 기초 자료를 요구한 것임에도, 도면을 공개할 수 없다는 이유를 들면서 대통령실 이전 관련 기초 자료를 통째로 제출하지 않은 것이다. 

조달청도 대통령실·국방부 이전, 대통령 관저 관련 자료 요구에 대해 "해당 계약은 국가계약법령에 따라 비공개 대상인 수의계약으로 관련 자료는 해당 수요기관에 요청하길 바란다", "입찰 제안서 자료는 업체의 영업상 비밀 등이 포함돼 있어 제출 곤란(정보공개법 9조 1항 6호 및 7호)함을 양해해주길 바란다"라며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