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의원 "돈으로 입을 틀어막겠다는 것...법에 당당하게 응하겠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유튜브 매체 ‘더탐사’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섰다. 한 장관은 면책특권이 있는 김 의원의 법적 책임을 묻기 위해 법원에 10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도 제기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이중적 태도가 구설에 올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 특검을 제안하자 “수사 받는 당사자가 마치 쇼핑하듯이 수사 기관을 선택할 수 있는 나라는 적어도 민주 국가 중에는 없다”고 답한 반면, 정작 자신은 검언유착 사건 수사를 받을 당시 "수사팀이 허위 음해 공작에 관련돼 있다면 그 수사팀으로터 수사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은 상식적인 요구"라며 반발한 바 있어서다. 사진=연합뉴스
국회에 출석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이에 김의겸 의원은 한 장관이 10억 원 민사 소송을 제기한 것에 대해 “형사처벌은 물론이고 돈으로 입을 틀어막겠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6일,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10억 원 소송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장관에 대한 어떤 의혹 제기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법대로 해보자'고 하는 것이니 저도 법에 따라 당당하게 응하겠다"면서도 "그런데 현직 법무부 장관이 이런 법적 다툼을 벌이는게 맞는 건지 한 번 되돌아보기 바란다"고 반문했다.

이어 "법무부 장관은 검사 인사권을 쥐고 있고, 검사는 경찰 수사를 지휘한다"며 "경찰이 법무부 장관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 법원에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정감사 때 한 장관은 제 질의에 버럭 화를 내며 '뭘 걸겠냐'고 다그쳤다"며 "결국 10억 원을 걸라는 뜻이었나 보다. '술자리에 참석한 적 있는가'라는 질문이 왜 명예훼손이 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 "설사 훼손이 됐다 하더라도 10억 원 짜리나 되는지는 더더욱 모르겠다"며 "앞으로는 아무리 궁금한 일이 있더라도 10억 원이 없다면 절대로 물어봐서는 안 되겠다"고 꼬집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0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 감사에서 한 장관이 지난 7월 19일 윤석열 대통령, 김앤장 소속 변호사 30여 명과 함께 청담동의 한 술집에서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한 장관은 자신의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김 의원을 비롯해 유튜브 매체 '더탐사'와 최초 제보자로 알려진 A씨 등을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를 제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