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희수기자] 검찰은 14일로 예정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환을 앞두고 4번째로 검찰 포토라인에 선다. 노태우(86), 전두환(87), 고(故) 노무현, 박근혜(66)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았지만, 전 전 대통령의 경우 출석요구에 불응했다. 1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면조사 사례에 준해 구체적인 조사장소와 조사 방식을 정할 것으로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오전 9시30분 출석 예정인 이 전 대통령은 9시가 좀 넘은 시각에 서울 논현동 자택을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조사 장소인 서울중앙지검은 경호상의 문제로 일반 민원인의 출입이 전면 통제되며, 취재진도 미리 비표를 받은 정해진 인원만 출입이 가능하다. 1001호와 복도를 사이에 둔 맞은편엔 변호인과 경호원이 사용하는 대기실도 당시 마련됐으며, 조사를 마칠 때까지 검찰 직원이 아닌 외부인의 청사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는 등 보안에 만전을 기했다. 과거 전두환·노태우·노무현 전 대통령 등 전직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는 모두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맡아 대검 청사 10층 등에서 이뤄졌다.

이 전 대통령은 차량에서 내린 직후 취재진의 질문에 간단히 답할 예정이다. 지난해 3월 21일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만 답하고 조사실로 향했다. 박 전 대통령 대면조사는 이원석 당시 중앙지검 특수1부장과 한웅재 당시 형사8부장이 맡았다. 박 전 대통령은 조사 직전 특별수사본부의 부본부장이었던 노승권 당시 1차장(검사장급)을 만나 짧은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판사 출신의 강훈(64·14기) 변호사와 피영현(48·33시) 변호사를 선임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소환조사를 준비하면서 1년 전 박 전 대통령 소환조사 전례를 검토해 참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전직 대통령 소환조사 시 면담을 검사장급 인사가 했던 점을 고려하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이 전 대통령을 응대할 가능성이 있다. 이 자리에서 윤 지검장 또는 수사 실무책임자인 한동훈 3차장검사가 조사 진행방식을 간단히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면조사는 박 전 대통령 때처럼 부장검사가 할 것으로 보인다. 강 변호사는 24년간 판사로 재직한 뒤 1998년 변호사 활동을 시작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대통령 법무비서관을 지냈고, 정부 관련 소송을 맡으며 법무법인 바른을 키운 인물로 평가받는다. 피 변호사도 2004~2013년 바른에서 일했다. 당초 청와대 민정수석 출신의 정동기(65·8기) 변호사도 이 전 대통령을 변호할 예정이었지만, BBK수사 당시 대검찰청 차장검사로 재직한 경력이 문제가 되면서 직접 나설 수 없게 됐다. 대한변호사협회는 12일 정 변호사가 이 전 대통령의 사건을 수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이 전 대통령 관련 수사를 담당해온 부장검사인 송경호 특수2부장 또는 신봉수 첨단범죄수사1부장이 조사자로 거론된다. 이 전 대통령이 받는 혐의가 방대하다 보니 다음 날 새벽까지 밤샘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박 전 대통령은 21시간 넘게 밤샘 조사를 받고 다음 날 새벽 귀가했다. 당시 조서 열람에만 7시간 넘게 걸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미 이 전 대통령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 공범자들의 공소장에 피의자로 기재했다. 구속영장이 발부될 경우 기소 시점은 신병 확보 기간 20일을 모두 채운 다음달 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의 구체적인 조사 방식에 대해 "소환 조사 과정에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필요한 예의를 충분히 지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