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진모비서, 김백준 기획관, 이명박 전대통령

[뉴스프리존=김희수기자]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출석하는 14일, 오전 측근들이 줄줄이 법정에 선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영훈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1시 이 전 대통령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받는 데 관여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MB 집사'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첫 재판 기일을 연다.

준비기일이 아닌 정식 재판이라 김 전 기획관은 이날 법정에 직접 나와야 한다. 김 전 기획관은 2008년 5월께 부하 직원을 보내 청와대 근처 주차장에서 국정원 예산 담당관으로부터 현금 2억원이 든 여행용 가방을 받게 하는 등 김성호·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에서 총 4억원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김 전 기획관은 지난 2008년 5월 부하 직원을 보내 국정원 예산 담당관으로부터 현금 2억 원을 받게 하는 등 국정원에서 불법자금 4억 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김 전 기획관에 앞서 오전 10시에는 국정원 특활비를 불법 수수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의 첫 공판기일도 열린다. 김 전 기획관은 2011년 4월 '민간인 사찰'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을 국정원 특활비 5천만원으로 '입막음'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김 전 기획관에 국정원에서 돈을 받은 객관적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누구의 지시로 돈을 받았는지는 검찰 조사에서 '기억나지 않는다'는 취지로 함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그러나 김 전 기획관에 또한 이 전 대통령 등 윗선의 지시에 따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