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운영하는 후쿠시마 원전 현장사무소 한국인 전문가 참여”
“이상 상황 발생시 신속한 정보 공유를 위한 핫라인 구축”
“일본 정부로부터 오염수 방류 실시간 모니터링 정보 제공받기로”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국민의힘과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지난 7월 국제원자력기구인 IAEA에서 방류계획이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최종 검증결과를 발표했기에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차분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시기 결정에 대한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시기 결정에 대한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2일,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오늘 일본 정부가 24일부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기로 결정했음을 알렸다"면서 “세계적인 조롱거리로 전락한 민주당은 후쿠시마 선동 괴담에 앞서,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IAEA가 운영하는 후쿠시마 원전 현장사무소에 한국인 전문가 참여는 물론, 이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정보 공유를 위한 핫라인 구축, 실시간 모니터링 정보를 제공받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은 UN 산하 국제기구의 검증결과에 몽니를 부리며 과학적 근거없는 비난 일색에 막무가내 공격과 선동에 나서더니, 또다시 괴담정치에 사활을 걸었다”고 비난했다.

또 “오늘 일본의 방류 결정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로 들끓고 있는 당내 내홍과, 연일 불거지는 방탄 비판의 따가운 시선을 돌릴 절호의 기회로 삼고 일본 대사관 항의 방문, 장외투쟁 등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며 엄포 놓기에 바쁘다”고 꼬집었다.

강 수석대변인은 “유엔인권이사회 진정, 국제기구에 민주당 의원 파견 계획 등 국제사회에 대한 대응을 언급한 부분에서는 괴담 선동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조롱거리로 전락하지는 않을지 우려가 앞선다” 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을 향해 “무조건 ‘막아야 한다’며 비난을 쏟아낼 시간에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국민의힘과 함께 머리를 맞대 대응책을 논의하는 것이 공당(公黨)으로서의 책무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